인천국제공항공사 사회책임경영보고서 대해부 [② 공정운영]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 스탠다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분석 한다. [편집자 주]
 
 
 
[기획] 공기업의 SR, 지금… 인천국제공항공사  ② 공정운영 

■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회책임경영보고서 대해부 [② 공정운영]
 
▶공정거래
 ▷공정거래 실행전략 및 체계=중소기업과의 공정한 거래를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사무 집행’을 전사과제로 설정하고, 불공정 행위 예방, 불공정 관행·제도 개선, 공정한 기회 균등, 공정한 대가 보장을 4대 실행과제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를 전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구매계약팀, 사업계약팀, 상생경영팀, 법무팀으로 구성된 공정거래 자율준수협의회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 이행 및 공공구매 모니터링 제도를 정비하여 공정거래 실행전략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관리 및 감독하고 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공사는 자발적으로 공정거래를 준수하고 불공정 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정거래 표준문안을 제정하여 계약 문서 작성시 우월적 지위가 남용되지 않도록 불공정한 거래 용어를 시정하고 있다. 또한, 발주 전·후 모니터링을 실시해 10억 원 이상 사업 165건을 전수 조사하여 계약문서의 불공정성을 검토하고 미진한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발주계획 수립 전 계약문서에 대한 공정거래이행 검토를 의무화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제도 도입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공기업 최초로 공정거래자율준수등급(BBB등급)을 획득했다.

▷구매제도 개선위원회=공사는 불공정 관행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내/외부로부터 적극적인 의견을 수렴하였다. 또한, 법률, 조달, 감사와 관련된 내부인사 4명과 외부인사 2명으로 구성된 구매제도 개선위원회를 구축함으로써 입찰·계약제도의 불공정한 관행과 제도를 발굴하고 개선방향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입찰 기준 개선=입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입찰기준을 제정 및 개정하였다. 기존에 부서에서 천만 원까지 가능한 수의계약을 5백만 원 이하로 하향·조정하는 등 부서계약 기준을 변경하였으며, 5백만 원 이상 사업은 공개견적을 추진하여 공정한 경쟁 환경을 구축하였다. 또한, 물품 적격심사 신인도 인증의 경우, 체계를 간소화하고 배점을 합리화함으로써 인증취득에 대한 부담을 완화했다. 더불어 평가에 대한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업 규모별 외부위원 참여비율 및 참여 의무화 기준을 설립하였다.
 
 
 

▷주계약 공동 도급제도=주계약자 공동 도급제도를 도입하여 중소 전문공사업자의 계약지위를 부계약자로 향상시키고 적정단가를 보장하여 원·하도급 간 수평적 협력관계를 강화하였다. 제2합동청사를 비롯한 4개동 시설공사를 통해 기계공사업자가 대기업인 원도급자와 동일한 지위로 계약을 체결하게 함으로써 전문건설업자의 부담을 완화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사업 분야별 표준계약서를 제정하고,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계약조건을 상시 공개하고 있으며, 하도급 표준계약서 사용에 대한 권고를 강화하여 원·하도급 간 불공정 행위를 예방하고 공정한 거래 질서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균등한 기회 제공=3단계 사업으로 하도급 공사가 증가한 반면 계약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계약체결, 대금지급, 원도급 계약변경 등의 정보를 매월 1회 공개하고, 수의계약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별도의 게시판을 구축해 계약명, 기간 등 주요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하여 기존의 시공 경험 및 납품실적 인정기간을 확대하고 실적 부족이라는 이유로 입찰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면세점 입찰 제도도 함께 개선하여 4개 사업권을 중소기업에게 배부하고 제한경쟁을 실시함으로써 면세사업에 중소기업의 진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공정한 대가보장=공사는 하도급에 대한 대금지급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자금결제 감독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공정한 대가가 보장되도록 노력하였다. 3단계 건설공사 사업에 하도급 대금지급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발주부서, 원·하도급사를 대상으로 시스템 사용 교육을 실시하고 대외 언론을 통해 불법 하도급 관행의 근절의지를 적극 선포하여 제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리경영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윤리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핵심가치와 연계한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였다. 아울러, 윤리문화를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확산함으로써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에 부합하는 글로벌 윤리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리경영 추진 체계
1. 윤리경영 추진=‘Integrity 확산을 통한 Global 윤리기업 문화 창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윤리경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윤리경영 인프라 강화 및 윤리경영 문화 확산의 과제 추진을 위해 내부조직 및 협력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윤리경영의 실행력을 제고하여 적극적 윤리경영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2. 윤리문화 정착 노력
-임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임직원이 보다 재미있게 윤리문화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청렴콘텐츠 공모, 청렴퀴즈대회 등 참여형 윤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청렴콘텐츠 공모에서 공사의 최우수 UCC 당선작 “당신안의 청렴”이 국무조정실 청렴UCC 전국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공익광고로 활용되기도 했다.

-입체적 윤리교육 프로그램=공사는 지난해 윤리교육 중장기 추진계획에 따라 자체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정기적 윤리교육을 시행하였다. 사내강사 운영을 활성화하고 고위직과 3단계 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강화하는 등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입체적인 윤리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사이버 강의를 통해 전 직원이 의무적으로 윤리 교육을 수강하도록 하고, 각 직급별 생애주기와 구성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의 질을 높였다.
 
 
 
 3. 윤리경영 평가 및 확산
-윤리경영 모니터링=계획 수립부터 평가, 학습에 이르기까지 윤리경영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윤리규범 인지도, 청렴 Call, 청렴 현장클리닉, 청렴 마일리지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고 개선 조치를 시행함으로써 윤리경영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CEO의 강력한 윤리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윤리경영 제도개선 등을 포함한 청렴 DNA 내재화를 전사 주요 전략과제로 선정함으로써 전략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4. 평가결과에 기반한 제도 개선
전년도 청렴도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제도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입주자지원센터 통합 및 포탈시스템 구축을 통해 서비스를 간소화하고 처리절차를 표준화함으로써 임대계약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 하였다. 또한, 청렴방명록*을 확대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의 사적 접촉을 사전에 차단하고, 부당업무 지시 및 판단기준 불이행 시 차별금지를 규정화하는 등 평가결과가 미진한 부분에 즉각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였다.
*청렴방명록: 이해관계자와 불가피한 사적 접촉 발생 시 해당사항을 기록하는 자진신고 채널
 
 
 
5. 대내·외 평가
기관 자체 조사결과와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모니터링을 종합하여 청렴도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2014년에는 전임 임원의 비리와 관련된 부정적인 언론보도로 인해 권익위 종합청렴도 등급이 하락하였고 간부직원 청렴도 점수가 하락했다. 하지만 신임 CEO 부임 이후 강력한 윤리경영 의지를 대내외 전파하고 불합리한 관행개선 T/F팀을 구성하여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위한 10대 실천과제를 도출하여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반부패 청렴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전년대비 윤리경영지수가 상승하는 한편,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매우우수”를 달성했다. 
 
 
6. 자회사·협력회사·타 기관 윤리경영 확산
다년간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 우수기관으로서 노하우를 전파하여 공공 및 민간부문 윤리경영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계약자(협력사/3단계) 대상 CEO 청렴간담회, 윤리경영 정보공유 및 윤리활동에 대한 포상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자회사 대상 부패방지 제도 전파를 통해 윤리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공공기관 대상 청렴 멘토링 및 1:1 코칭을 통한 부패방지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한편, 민간부문을 대상으로 한 윤리경영 활동 전파를 통해 청렴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