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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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신라면세점이 AEO 역량을 활용한 3자 반송에 집중한 성과로 관세청 '2020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지난 27일 관세청이 개최한 '2020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활용사례 나눔대회'에서 신라면세점이 '코로나19' 위기 속 AEO 역량을 활용한 '3자 반송'에 집중해 위기 극복한 사례를 평가 받아 금상을 수상한 것이다. 

'AEO'는 관세청이 수출입 기업의 법규 준수와 내부통제시스템, 안전관리기준 적정성 여부를 심사해 공인하고 신속 통관, 검사 축소, 우선검사 등 관세 행정상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다.

지난 2014년 업계 처음 AEO 인증 취득, 유일한 AA 등급을 보유한 신라면세점은 '코로나19' 이후 관세청 제도 완화로 허용된 '3자 반송'에 맞춰 전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자체 AEO 위험 평가, 외부 전문가 집단과의 협업을 통해 법규 위반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AEO 인증 취득 이래 고도화된 재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신라면세점은 이같은 AEO 역량을 활용한 '3자 반송'을 적극 실행해 출고량 증가와 재고 감소에 따른 운영 안정화를 실현하고 인력 효율화 압박을 해소하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내용을 사례로 발표했다. 

'3자 반송' 제도는 체화 재고를 해외에 판매해 외화를 획득하고 고용 안정성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위기 극복에 큰 도움이 됐다는 면세 업계 내부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10회째인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는 2011년부터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AEO 제도 확산과 AEO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온라인 투표와 행사 당일 비대면 영상평가로 진행됐다. 처음으로 실시한 온라인 투표는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제작된 AEO 활용사례를 일반 국민이 보고 우수작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회엔 국민 4594명이 참여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코로나19' 위기 속 관세청 지원 아래 신라면세점의 AEO역량을 활용한 3자 반송 사례가 높게 평가 받아 수상할 수 있었다"며 "다만 코로나 위기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만큼 3자 반송을 포함한 관세청 제도완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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