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미화 4억 달러(약 4,590억 원)규모 소셜 본드를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카드사 최초 외화 소셜 본드다. 발행된 해외 공모채권은 2007년 5월 이후 13년 5개월만이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카드사 중 최초로 외화 공모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청약에는 주문 82%가 아시아, 18%는 유럽·중동에서 이뤄졌다. 전세계 투자자 10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3.8배에 달하는 15억 달러 이상 주문이 몰렸다.
이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로부터 ‘A2’, S&P로부터 ‘A-’를 받는 등 업계 최고 수준 신용등급을 받았다.
높은 흥행에 힘입어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이니셜 가이던스) 대비 32.5bp를 끌어내리며, 최종 가산금리는 107.5bp로 결정됐다. 원화 환산시 총 조달비용은 1.2% 중반대 수준이며, 이는 국내 카드채 2년물에 준하는 낮은 수준이다.
신한카드 소셜 본드는 최근 ESG 채권 투자 확대 추세에 따라 글로벌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조달된 자금은 코로나19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채권은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되며, BNP파리바, 씨티, SC, HSBC가 발행 주관사로 참여했다.
- [SR경제&라이프] 카드사, 건전성 ‘관리모드’…카드론·현금서비스 잔액↓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코로나19 취약계층 비대면 자원봉사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쇼핑혜택 담은 '언박싱' 카드 출시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비자와 업무협약·ADB 데이터 판매계약 추진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KISA와 데이터경진대회 개최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빅스비 연동 ‘보이스 터치결제’ 시작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데이터분석으로 고객상담력 강화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서비스 고도화 추진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소비마마’ 유튜브 영상 조회수 700만 돌파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기부활동 고객’ 대상 VIP혜택 제공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디지털 이노베이션’ 아이디어 공모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정부지원 소비활성화 쿠폰 행사 진행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푸조와 친환경 모빌리티 캠페인 실시
- [SR경제&라이프] 오렌지라이프, ‘AI OCR 플랫폼’ 자체 기술력 구축
- [SR경제&라이프] 농협은행 IT부문, 농촌일손돕기 실시
전근홍 기자
jgh217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