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매직키스치과의원 정유미 대표원장
▲ⓒ압구정 매직키스치과의원 정유미 대표원장

깨끗하고 하얀 치아는 밝고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꼽힌다. 하지만 치아변색으로 인해 하얀 치아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보통 치아변색은 흡연을 오래 하거나 커피, 와인 등을 자주 즐길 시 착색되어 발생되곤 한다. 평소 성실한 양치질이나 치아관리를 못한 경우도 변색 가능성이 있다.

이 외에도 선천적인 요인 등 치아변색의 원인은 다양한데, 칫솔질이나 스케일링으로 해결되지 않는 수준이라면 치과의 치아미백 치료로 원래의 치아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밝게 바꿀 수 있다.

치아미백 치료는 미백기에서 방출하는 특수광선의 미백기와 고농도 미백제의 반응을 촉진해 치아미백 효과를 높이는 방법, 특수제작된 미백제를 집에서 직접 사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며 치아변색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다. 어떤 방법이건 환자의 사후관리와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미백치료 효과를 이어가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치아미백 효과는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적어도 연 1~2회 정도 정기적인 재미백치료가 필요하다. 꾸준한 치과내원을 통해 상태를 점검하고 미백치료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하게 게 치료가 되어야 효율적인 미백효과를 이어갈 수 있다.

치아미백 치료 후에는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린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수일 내 괜찮아지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 오래 이어진다면 치과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흡연은 치아변색의 큰 원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금연을 권한다. 커피, 홍차, 카레 등과 같이 색소가 강한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칫솔질과 적절한 구강 위생관리용품 사용 등 구강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도 기본이며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스케일링은 치아미백 효과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결혼이나 취업면접 등 중대한 일을 앞두고 있다면 치아상태를 개선하는 것만으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원데이미백처럼 하루 방문으로 해결이 된다거나 심미성을 높이는 다양한 치과치료도 진행되고 있다. 원데이미백의 경우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치아가 시리거나 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예방할 수 있도록 특허를 받은 미백제 제품도 있다. 단, 미백제의 선택 시에는 반드시 치과의사와 상담이 우선이다. <압구정 매직키스치과의원 정유미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