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환경부, 상수도본부는 소비자인 국민에게 공개 사과하고 국민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음용수보다 생활용수로 전락한 상수도의 근본적, 중장기적 대안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수돗물 유충 검출 원인에 대한 과학적 자료를 공개하고 소비자와 국회 열린 토론회도 개최해야 한다"고 했다. 또 "수돗물시민평가단이 음용수 홍보에서 가정 내 시민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객관적인 평가 가능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현실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무엇보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유충이 10여년 전에도 지역적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짚었다. 유충 발생 이후 환경부에서 진행한 사항을 공개하고 기술적인 대안책 등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수장이나 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소 전문 인력이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과정 등으로 인한 관리 미숙을 짚고 범정부적 대처 방안을 밝혀줄 것도 요구했다. 

녹색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정수장 활성탄지가 설치된 49개 전수 조사 결과 7곳에서 유충이 발견됐다. 이에 대해 전국협의회는 "환경부는 활성탄지 위 방충망 설치나 밀폐 문제를 언급하며 활성탄지 세척문제, 오존살균에 대해 선후 처리 부족을 밝히고 있다"며 "이는 고도정수처리 시설은 돼 있지만 전문성 부재, 관리부실이 가져온 인재"라고 했다. 

이어 녹색소비자연대는 "환경부는 정수장 활성탄지에서 부화한 유충이 상수도 제조·공급과정에서 걸러지지 않고 가정으로 바로 흘러들어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정수 관리 부실이 원인이라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전문성 없는 공무원 관리부실이야말로 이번 수돗물 참사를 부른 것"이라며 진상규명, 근본대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달 1일 인천 수돗물 유충 사건을 시작으로 서구 공촌 정수장, 부평 정수장 등지에서 잇따라 유충이 발견되면서 전국적으로 불안감은 확대되고 있다. 이달 22일까지 전국 수돗물 유충 발생 의심 민원은 인천 927건을 포함 1314건이다. 전국 유충 발생건수는 281건이다. 이에 따라 정수기뿐만 아니라 각종 제품까지 필터 대란이 이어지며 수돗물 불안이 확산되는 상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