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용산 사옥.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LG유플러스

- LGU+, “정부와 공식적으로 협의된 내용 없어”

- 2G 종료 공식화해도 남은 기간 충분히 활용할 듯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SK텔레콤에 이어 LG유플러스도 2G 서비스를 종료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논의가 오고가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만약 LG유플러스가 공식적으로 종료를 발표하더라도 남은 기한을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이달 시행하는 주파수 재할당 공고에 앞서 2G 주파수를 재할당 받지 않는 방향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G 설비의 노후화, 망 유지 비용 등을 감안했을 때 2G 서비스 종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다만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과기정통부와의 논의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2G용 주파수로 1770~1780메가헤르츠(Mhz), 1860~1870Mhz 대역의 20Mhz 폭을 이용하고 있다. 해당 주파수는 2021년 6월까지 이용기간인데, 종료 1년 전 해당 주파수 이용 여부를 과기정통부에 전달하면 과기정통부는 해당 주파수의 재할당 공고를 진행한다. 앞서 지난 12일 2G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던 SK텔레콤이 사용하는 2G망 800Mhz 대역도 2G 종료 이후 5G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공식적으로 아직까지 과기정통부와 구체적으로 논의된 사안은 없다는 입장이다. 또 만약 2G 종료를 결정하더라도 내년 6월까지 1년 간의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입자들의 전환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의 2G 이용자 수는 지난 4월 기준 47만5,500명이다. 이는 SK텔레콤보다도 많은 규모다. 다만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사물통신(M2M) 가입자를 제외하고 핸드셋 기준 사용자는 업계 전망치보다 훨씬 적다”며 “잔존가입자 수가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G 주파수 재할당 비용도 문제다. LG유플러스가 2G 서비스를 종료하지 않으려면 해당 주파수를 재할당 받아야 하는데, 해당 비용만 수천억 원대에 달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2G 서비스가 사업자 입장에서 수익성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통사와 정부 모두 소비자 권익 보호 측면에서 유지해왔다"며 "과기정통부 측에서도 2G를 종료하라고 압박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2G 종료를 발표한 SK텔레콤은 7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 2G 서비스 종료를 시작해 7월 26일 서비스를 종료할 방침이다. KT는 이미 2012년에 2G 서비스를 종료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2G 종료를 두고 과기정통부에 두 차례의 보완 요구와 반려를 거쳤다. 이후 지난 12일 과기정통부의 조건부 승인을 거쳐 최종 통과됐다.

SK텔레콤은 자사의 2G 서비스를 이용하는 38만4,000명 고객을 위해 ‘단말 구매 지원형’, ‘요금 할인형’ 등 2종의 통신망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단말 구매 지원형을 선택하면 30만 원의 단말기 구매 지원금과 2년간 월 요금 1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요금 할인형을 선택하면 2년간 이용요금제 7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별도의 대리점 방문 없이 전화로 전환이 가능하며,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의 경우 SK텔레콤의 직원이 방문 지원을 제공한다. 기존의 01X 번호는 2021년 6월까지 쓰던 번호 그대로 3G·LTE·5G로 이동 혹은 01X 번호표시 서비스 사용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 역시 종료를 발표하면 과기정통부와의 협의하에 2G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 예정이다. 다만 아직까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