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9.27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초대석&CEO
[SR CEO] 정의선 수석부회장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
  • 김경종 기자
  • 승인 2020.01.17 09:55:40
  • 댓글 0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현대자동차 그룹

- '주요 국가 수소도시 추진…수소사회 구현에 중요한 역할'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수소도시가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7일 수소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인터뷰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사회 조기 구현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수소도시가 미래 수소사회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 중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전세계적 에너지 전환 단계에 있어 수소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출범한 글로벌 CEO 협의체로,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도요타, BMW, 에어리퀴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와 프랑스의 세계적인 가스 업체인 에어리퀴드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에너지, 교통, 냉난방 등 도시의 주요 기능들이 수소 에너지를 통해 이뤄지는 수소도시가 다양한 수소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기지 기능은 물론, 미래 수소사회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며, 수소사회의 비전과 이점을 대중에게 보여주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수소 생산, 유통, 활용이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가 진정한 무탄소사회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이 같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후 문제에 대한 각국의 관심도를 감안해 수소위원회 차원에서 실현 가능한 기술적 해법과 정책 제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소위원회의 활동과 관련해서는 “수소위원회는 설립 이후 꾸준히 산업계, 정부 그리고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수소사회 건설이 머지않은 미래에 구현 가능하다고 앞장서 설득해왔다”고 평가했다.

이달 중·하순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CEO 총회에 맞춰 발표될 예정인 수소위원회 최초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에 대해서도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가 수소산업 가치사슬 전반을 대표하는 진정한 국제 협력기구로 발돋움했음을 자축하고자 한다”면서 “수소위원회는 현재 81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1년 전과 비교해 40%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수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30여개 회원사들의 2만5,000여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수소위원회 최초의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의 발표 및 발간이 기대된다”며 “향후 각 기업 및 정부들이 수소 에너지 분야의 사업성을 예측하고 개발 계획을 수립할 때 이번 분석 결과물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수소사회 조기 구현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수소 모빌리티의 선도업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반 대중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고 공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은 단기 판매 목표에 치중하기 보다 원가 저감, 연료전지시스템 소형화 및 효율성 극대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수소전기차 보급과 관련된 장벽을 낮추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종 기자  kimkj1616@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설 연휴 맞아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icon[SR CEO]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2020년 리더십 확보 원년될 것"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임원인사…현대로템 대표에 이용배 사장 선임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통합 관리 솔루션 기업 ‘모션’ 설립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한국도로공사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 icon[SR사회공헌] 현대차그룹, 이웃돕기 성금 250억원 전달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성과 기반 임원인사 단행 icon[SR사회공헌] 현대차그룹, ‘굿잡 5060 성과공유회’ 발표 icon[SR사회공헌] 현대차그룹,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지수 4년 연속 1위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2019 글로벌 프렌드십 투어’ 성료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그룹, 미국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모션 랩' 설립 icon[SR경제&라이프]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수소위원회 'CEO 총회' 참석 icon[SR경제&라이프] 현대차 월드랠리팀, 2020 WRC 첫 대회 몬테카를로 랠리 우승 icon[SR사회공헌] 현대자동차그룹,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 지원 icon[SR경제&라이프] 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7개 차종 ‘2019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icon[SR자동차] 현대차그룹, 중소 부품 협력사에 1조원대 자금 긴급 지원 icon[SR CEO] 정의선 수석부회장, 전미주지사협회 동계 회의 공식 리셉션 참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