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대 부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하고있다. ⓒSR타임스
▲박희대 부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하고있다. ⓒSR타임스

- 정부·기업·산업 연계된 생태계 구축 필요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나서서 뒷받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상호)은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스마트 건설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혁신 전략 모색 세미나’를 개최하고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의 기술 도입 의지도 중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부의 폭넓은 지원 정책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손태홍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 이광표 부연구위원, 박희대 부연구위원이 참석해 국내 스마트 건설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먼저 손태홍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은 스마트 건설기술 활용도가 기업 규모와 업종에 따라 차이가 크다고 분석했다.

손태홍 실장은 7대 스마트 건설기술을 ▲BIM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드론 ▲모듈러 ▲3D 프린팅 ▲증강 및 가상현실 ▲지능형 건설장비 및 로봇기술 등으로 선정하고 201개 국내 건설기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BIM의 경우 29.4%가 ‘모른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또 건설기업 중 55.2%는 해당 기술을 사업에 ‘전혀 활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규모가 작은 전문건설기업의 경우 ‘모른다’고 응답한 비중이 32.6%, 사업에 ‘전혀 활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중이 60%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부정적 응답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건설기업들은 스마트 건설기술의 산업 내 활성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는 반면 실제 사업 적용을 위한 도입계획은 보수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종합건설기업의 43.8%, 전문건설기업의 39.7%는 향후 5년 이내에 스마트 건설기술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드론(53.2%), 모듈러(47.3%), BIM(45.3), 3D 프린팅(44.8%)에 대한 활성화 전망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도입계획(향후 10년 이내)은 설문대상 건설기업의 30.6%, 종합건설기업의 44.5%가 도입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으나, 전문건설기업은 평균 16% 수준에 불과했다.

손태홍 실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서 건설기업 간에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기술 간극(Technology Gap)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은 규모와 업종에 따른 차별화된 기술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하며, 정부 또한 기업 간 차이를 고려하여 세분화되고 차별화된 지원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광표 부연구위원은 건설산업의 스마트화를 위한 건설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타트업의 활성화를 제시했다.

국내 건설 스타트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서 ▲건설기업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부족 ▲스마트 건설기술 도입 시 규제로 작용하는 법·제도적 환경 ▲건설산업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창업 지원사업 ▲스타트업 참여가 어려운 정부 R&D 환경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스마트 기술에 기반한 건설 소프트웨어 산업은 산업 간 융합 이자 신생 산업 분야로, 지원과 육성을 통해 산업 내로 정착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정부-산업-기업이 연계된 건설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번째 주제 발표자인 박희대 부연구위원은 "모듈러 건설은 공장에서 제작한 패널, 블록형 구조체 등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며, 현장 투입인력 감소, 생산성 향상, 공기 단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듈러 건설은 건설산업의 생산성 향상, 조달과정 혁신을 위해 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 중 하나이지만, 우리 건설산업이 처한 기술자 고령화, 청년유입 감소, 생산성 침체 등을 고려하면 중장기적으로 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모듈러 건설은 건설 생산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기획·설계·구매·시공의 가치사슬(Value Chain)을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발주제도와 계약방식, 설계기준 등은 모듈러 건설을 도입하기에 제약이 많은 실정"이라고 밝혔다.

박 부연구위원은 “현재 국내에서 모듈러 건설은 블록형 구조체를 활용한 공동주택 부문에만 집중되어 있다”면서 “산업의 모듈러 전환을 위해 국가 차원의 중장기적 전략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