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건축위원회 Kick-off회의 모습. ⓒ한국철강협회
▲모듈러건축위원회 Kick-off회의 모습. ⓒ한국철강협회

- 건설 페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건설업계와의 상생을 위한 ‘모듈러건축위원회’ 발족

- 모듈러 시장의 저변확대 및 강재모듈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동 추진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김상균)는 19일 역삼동 파크루안에서 ‘모듈러건축위원회 Kick-off회의’를 개최하고, 모듈러 건축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를 위한 전문 위원회의 발족했다고 밝혔다.

회원사들은 황민오 포스코 강건재솔루션 마케팅그룹 그룹장을 모듈러건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였으며, 자문위원장으로는 조봉호 아주대학교 교수를 위촉하였다.

본 회의에서는 자문위원장인 조봉호 아주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국내 모듈러 산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모듈러 사업화 성공을 위해 기술적 과제들을 제시했다. 이어진 ‘해외 모듈러 건축 관련 제도 및 발주방식’에 대한 발표에서 안용한 한양대학교 교수는 해외 선진국 대비 국내 업계의 모듈러 제도 및 발주방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지적하며 선진국가의 모듈러 건축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고 다양한 발주 방식에 대한 분석연구에 집중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고를 통해 위원회는 ‘모듈러 시장의 저변확대 및 강재모듈러 경쟁력 강화’를 위원회의 비전으로 정하고 ▲모듈러 관련 기술 및 제도 개선 ▲자재 및 시공 품질 관리 체계 마련 ▲모듈러 우수성 홍보 및 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의 일환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서울건축사회 등과 공동으로 건축사들을 대상으로 모듈러 건축의 인식확대를 위한 프리패브 건축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해외 모듈러 발주·인증·장려 제도 및 우수 시공·설계 사례 등을 주제로 해외 전문가 초청 강연을 추진, 모듈러 건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모듈러건축위원회에는 우리나라 강건재 모듈러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포스코를 비롯하여, 모듈러산업의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유창, 금강공업, 포스코 A&C와 건축내장재 및 조선기자재 업계에서 명성을 쌓아온 STACO MC, BN SIP, SY, NI스틸, DASCO, 국내 최대 종합상사인 포스코인터네셔널 등 10개사가 회원사로 참여했다. 또한 대학 및 연구기관의 대표적인 모듈러 전문가 총 10명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