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국회 도심형 수소충전소 예상도. ⓒ현대차
▲여의도 국회 도심형 수소충전소 예상도. ⓒ현대차

- 규제샌드박스 1호 도심 한복판 충전소…현대차 2대 주주 하이넷이 운영

-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 이후 안전 우려 높아져

- 유종수 하이넷 대표, "국내 수소충전소, 폭발위험성 전혀 없다"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오는 8월이면 서울 도심에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가 국회 앞에 들어서게 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전국적으로 총 19곳의 수소충전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서울 상암, 양재 충전소를 포함한 전국 충전소들은 인구밀집 지역이 아닌 해당 지역 외곽이나 공원부지 인근 등 인구가 많지 않은 곳에 한정하여 설치됐다.

이번에 국회 앞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는 서울 한복판 도심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크게 차별화되며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하이넷이 운영을 하게 된다. 하이넷에는 현대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오는 8월 말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허가 및 테스트 기간을 거쳐 최종 개소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30일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 모습. ⓒ현대차
▲지난달 30일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 모습. ⓒ현대차

이번에 들어서는 국회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으며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가능하다. ‘충전을 하기 위해 운전한다’는 자조 섞인 농담을 하는 서울 거주 수소전기차 소유주들 입장에서는 상암, 양재, 인천 충전소보다는 훨씬 접근성이 좋은 도심형 수소충전소가 늘어나는 것은 분명 환영할 일이다.

여기에 최근 정부와 업계 주도의 수소에너지 안전성과 친환경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가 전국적으로 이루어진 덕분에 국민들사이에서도 점차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어갔다. 그러나 지난달 23일 수전해 발전을 통한 수소생산을 연구하던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공장에서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저압을 견디는 금속 재질의 실험용 저장탱크 시설에서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수소충전소 수소저장탱크와는 다르다는 정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이 사고는 수소저장시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여기에 지난 10일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연이은 사고에 수소충전소는 폭발하지 않는다는 우리정부의 그간 해명은 순식간에 신뢰를 잃었다.

현대차와 같은 수소전기차 제조사는 수소저장탱크가 탄소섬유 등 특수재질로 10cm 두께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7,300t나 되는 에펠탑 무게를 견디고 총을 쏴도 터지지않는다고 장담한다. 어떠한 극한 상황에서도 폭발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수소는 LPG같은 무거운 기체와 달리 가볍기 때문에 유출 시 대기 중 빠른 확산으로 폭발위험성이 적다는 설명도 잊지않는다.

그러나 수소와 관련된 폭발사고는 국내외로 실제로 일어났으며, 강릉폭발사고의 경우는 거의 한달이 지났지만 아직도 명확한 원인파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A씨(36)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 아파트나 주택지역 가까이 수소충전소가 들어서면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와 같은 참사가 일어날까 두렵다”며 “만약 집 근처에 수소충전소가 들어서게 된다면 반대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현 상황에서는 정부와 수소관련 업계가 수소에너지의 친환경적 장점만을 설파하기 앞서 명확한 안전성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도심 수소충전소는 국민들에게 가까이 하고 싶지않은 기피시설로 남을 수 밖에 없다.

국회 수소충전소의 운영을 맡고 있는 유종수 하이넷 대표는 “우리나라 수소충전소는 설비면에서는 이미 10년 정도 운영되어왔기 때문에 안전관리 노하우를 오랫동안 쌓아왔고 현재까지 무사고로 안전하게 관리되어 왔다”며 “국내 수소충전소는 각종 센서와 장비를 통해 3중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어 사고나 폭발위험성은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까지 전국에 수소전기차 6만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곳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후 2040년까지는 전국에 수소충전소 1,200곳을 세울 계획이다. 여기에 올해 11월부터는 수소충전소 안전설비에 대한 KS인증 도입을 추진하는 등 수소경제 확산에 더욱 힘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