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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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명의도용·사생활 침해 예방…이용 방법 Q&A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와 함께 소중한 개인정보 안전하게 관리하세요"

포털에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사이트 접속 후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개인정보 관리가 가능하다.

인터넷에서 회원가입 등을 위해 실시된 본인확인 내역을 조회하고, 명의도용이 의심되거나 회원탈퇴에 어려움이 있는 웹사이트, 또는 더 이상 이용을 원치 않는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명의도용과 사생활침해 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0년부터 행정안전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서비스다.

개인정보 이용내역의 하나인 ‘본인확인 내역’의 요구는 개인정보보호 법령에 따른 정보주체의 정당한 권리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처리자(본인확인 기관 등)에게 본인확인(인증) 내역을 요구하고 그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주체의 적극적인 권리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주민등록번호와 아이핀은 최대 5년, 휴대폰 정보는 최대 1년간 본인확인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웹사이트의 회원탈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편리하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Q.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란?

A. 행정안전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국민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명의도용, 사생활침해 등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10년부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인터넷에서 회원가입 등을 위해 실시된 본인확인 내역을 조회하고, 명의도용이 의심되거나 회원탈퇴에 어려움이 있는 웹사이트, 또는 더 이상 이용을 원치 않는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를 지원합니다.

 

Q. 본인확인 내역을 왜 확인해야 하나요?
A. ‘본인확인’은 인터넷에서 법령상 의무이행(연령·본인·실명 확인)이나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특정인을 식별·인증하는 것입니다. 본인확인(인증) 내역을 수시로 확인함으로써 명의도용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아이핀이 무엇인가요?
A. 아이핀은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인터넷 상에서 정보주체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의 하나로, 아이핀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기반으로 본인확인이 이뤄지며, 아이핀 발급기관에서 무료로 발급·이용이 가능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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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이 무엇인가요?
A.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은 인터넷 상에서 정보주체(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을 말하며, 현재 휴대폰, 아이핀, (범용)공인인증서, 신용카드가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지정·이용되고 있습니다.

 

Q. 본인확인 기관이 무엇인가요?
A. ‘본인확인 기관’은 정보주체(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인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을 제공하는 기관을 말하며, 본인확인 기관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3조의3제1항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지정받은 본인확인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핀 : SCI평가정보㈜,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주식회사
휴대폰 : 주식회사 케이티, 주식회사 LG U+, SK텔레콤
(범용)공인인증서 :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주식회사, ㈜코스콤
신용카드 : KB국민카드, 롯데카드,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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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웹사이트 회원탈퇴 요구 권리를 대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8조제1항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권을 대리 행사하여 회원탈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탈퇴를 위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권리 위임에 대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Q. 실제 웹사이트 회원가입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서비스 중 ‘아이디 찾기’를 통해 회원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 찾기’는 일반적으로 휴대폰·아이핀 본인확인이나 SMS·이메일 인증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센터 또는 개인정보보호(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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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웹사이트 회원탈퇴 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은 무엇인가요?
A. 웹사이트 회원탈퇴 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의 웹사이트에만 회원가입 하였더라도 기관(기업)의 운영 규정에 의하여 여러 웹사이트가 연동 되는 통합된 계정으로서 하나의 웹사이트 회원탈퇴 처리 시 타 사이트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메일(e-mail)계정을 생성하는 웹사이트는 회원탈퇴 처리 시 보관자료, 각종 청구서 등 메일계정 삭제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사이버머니, 캐시, 쿠폰, 포인트, 마일리지 등이 소멸될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 정액제 서비스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소멸, 정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봉사확인서, 기부명세서, 교육수료증, 장기기증, 개인회생 및 파산 등의 자료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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