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 위원장이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SR타임스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 위원장이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SR타임스

-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기업 경영방식에 새로운 전기"

- 최태원 회장, "각 사 KPI에 사회적 가치 50% 반영" 선언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SK그룹은 서울 종로 사옥에서 새 경영전략인 사회적 가치(SV) 추구경영의 하나로, 관련 측정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SV는 기업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오염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성과를 말한다.

SK그룹이 국내 대기업 중 선도적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ouble Bottom Line, DBL) 경영’의 토대가 되는 사회적 가치 측정 시스템 구축을 선언한 것이다. DBL 경영은 영업이익 등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듯 같은 기간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는 것이다.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 위원장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해 “기업이 기부금을 내는 것이 전부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서 시작되어 단순 기부보다는 개인과 단체를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 등에 방점을 찍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가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얼마나 빨리 개선할 수 있는가가 포인트이며, 어떻게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느냐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위원장은 “SK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이유는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려면 지표와 기준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각 관계사들이 측정한 사회적 가치는 크게 ▲경제 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등으로 구분된다.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측정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업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이를 위해 SK는 지난 2017년부터 외부 전문가들과의 공동 연구, 관계사 협의 등을 통해 측정 체계를 개발해 왔다. 측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대학 경제학, 회계학, 사회학 교수, 사회적 기업 관련 전문가들이 자문 역할을 했다.

SK그룹은 이날 수펙스추구협의회 회원사인 16개 주요 관계사 중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3개사의 2018년도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먼저 공개했다.

SK그룹 측은 “아직 측정 시스템에 개선할 점이 적지 않다”며 지속적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소비자 피해 관련 사건∙사고, 지배구조 개선 성과, 법규 위반 사항 등은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 각 사는 자체 측정결과 공표 시 미반영 항목을 주석에 표기하고, 추후 반영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목표를 정해 모자란 부분을 개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며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측정결과 공표를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미 올해 초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핵심성과지표(KPI) 중 SV 비중을 50%까지 늘리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아울러 SK는 향후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일종의 재무제표 형태로 작성해서 공개하는 방안을 회계학자들과 공동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회계정보학회장을 맡고 있는 정도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현대 회계시스템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정착되기까지 100년 이상이 걸렸다”며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기업 경영방식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이항수 PR팀장(부사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DBL 경영을 동력으로 ‘New SK’를 만들기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내딛은 것”이라며 “’지도에 없는 길’을 처음 가는 것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결국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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