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카드론 막으려 재차 대출, 빚잔치”

신한·삼성·KB국민카드 등…지난해 카드론 대환 잔액 ‘1.6조’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카드론 대환 잔액이 ‘50%’ 이상 증가했다. 금융 취약계층의 이른바 ‘카드론 돌려막기’가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 침체 속에서 카드론과 같은 서민 급전 창구가 가계부채의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카드론 대환이 늘었다는 것은 고금리 급전 대출을 갚지 못할 상태의 차주가 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서다.

카드론 대환은 카드론을 연체했거나 상환이 어려운 차주를 대상으로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다시 빌려주는 대출을 의미한다. 현재 연 15% 수준인 카드론의 대환을 실행할 경우 금리 수준은 더 높게 책정될 가능성이 크다. 카드사 입장에선 반복적으로 대출을 실행해주는 것이기에 리스크를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전업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카드론 대환 잔액은 지난해 12월 1조5,9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55.1% 증가한 액수다. 규모로 따지면 연중 최대치다.

카드론 대환 규모는 지난해 5월부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4월까지만 해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하지만 증가율이 확대되면서 37.9%로 뛰었다. 이후 작년 9월엔 58.4%까지 확대됐다.

금융권에선 상환능력이 떨어진 취약 차주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카드론 금리가 20%에 달하는 법정최고금리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부실 위험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실제 올해 1월 기준 카드론 평균금리는 14.61%로, 전월 14.46% 대비 0.15%포인트 상승했다. 카드론 적용 금리대별 회원분포 현황을 살펴보면, 60% 넘는 차주들이 14% 이상의 금리를 적용받고 있다.

문제는 가계부채의 부실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속적으로 고금리를 유지할 경우 취약차주들의 경우 변제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결국 카드사 자체적으로 현실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연체율이 높아진 카드사들이 건전성 관리를 위해 대환대출 공급을 늘린 것이 오히려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카드론 대환은 연체 가능성이 있거나 이미 연체가 시작된 차주를 대상으로 상환을 잠시 미뤄주는 개념”이라며 “단기적으로 연체율이나 고정이하여신 비율 자체를 억누를 수 있지만 (카드사 입장에서) 실질적인 건전성 관리 방안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카드론을 쓰는 차주의 특성을 감안하면,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저신용자가 다수일 것”이라며 “경기둔화 국면에서 이들이 성실히 상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현실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