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리형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금이 몰리는 가운데 해당 상품들 중에서도 주당 가격 차이에 따라 자금 유입 규모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동안 국내 ETF 총자산은 119조원에서 132조원으로 10조원 이상 증가했다.

순자산 상위 5개 상품 중 4개가 금리형 ETF로 조사됐다. 금리형 ETF는 대기 자금을 넣어두는 파킹형 상품이다. 환금성이 좋고 손실 위험은 적은 점이 장점이다.

금리형 ETF 운용사 실적을 보면, 지난 3개월 간 순자산이 가장 크게 증가한 ETF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CD금리액티브 ETF로 2조3,000억원이 늘었다. 반대로 순자산이 가장 많이 줄어든 ETF는 8,800억원이 감소한 미래에셋운용의 TIGER CD금리투자KIS였다.

이 기간 두 상품의 순위도 뒤바뀌었다. 전체 ETF 중 순자산 1위였던 미래에셋운용의 TIGER CD금리투자KIS가 2위로 밀려나고, 2위였던 삼성운용의 KODEX CD금리액티브 ETF가 1위로 올라섰다. 두 상품 모두 CD금리 91일물 금리를 추종하는 상품이라 수익률도 0.96%로 같았지만 주당 가격 차이로 희비가 엇갈렸다는 분석이다. 주당 가격이 높은데 호가가 동일하다면 선택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