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태영건설

채권단 관리 아래 경영…민간사업 수주 경쟁력 저하 전망

강도 높은 구조조정 수반될 듯…직원 복지 축소 가능성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태영건설 기업재무구조개선(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할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업계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날 워크아웃 투표 하루를 앞두고 마지막 채권단 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워크아웃은 주채권은행이 채권금융기관과 협의회를 소집해 의결을 거치는데 신용공여액을 기준으로 75% 이상 채권단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워크아웃이 무산되고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도 있다.

태영그룹의 경우 제출했던 자구안 중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금액의 태영건설 지원 이행이 불충분해 채권단 신뢰를 잃고 법정관리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잇다. 태영인더스트리 매각금 중 659억원만 태영건설에 지급하고 나머지 890억원은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초 태영그룹이 내놓았던 자구안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중 1,549억원 투입 ▲에코비트·평택싸이로 지분 매각 추진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등 이다.

하지만 태영그룹은 지난 8일 태영건설에 태영인더스트리 매각금액 지원을 모두 이행한 데 이어 전날에는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이 채권단 요구 수용과 함께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추가 자구안을 내놓으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윤 회장은 필요 시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 지분과 SBS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고 공사현장 노무비를 최우선으로 해결하는 등 추가 자구안을 발표했다. 이에 금융당국과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이 태영그룹의 추가 자구계획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 워크아웃 개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부채상환 유예 등 금전적 지원이 있는만큼 채권단은 태영 측에 강도높은 자구책이나 사재출연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며 "기업 입장에선 회사를 정리하는 법정관리가 최악의 시나리오인 만큼 태영 측도 이를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채권단 동의 관문만 남은 태영건설은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채권이 최대 4개월까지 유예된다. 또 외부 전문기관 등의 자문을 받아 기업의 자금, 사업 계획 등에 대한 평가 자료를 작성하게 된다. 채권행사 유예가 끝나면 제2차 협의회를 통해 기업개선계획 결의를 거치고 1개월 이내에 기업개선계획 약정을 해야한다.

워크아웃 개시로 법정관리는 피하게 되지만 채권단의 경영 간섭이 불가피한 만큼 사업에 어려움도 따르게 될 전망이다. 또 민간사업의 경우 워크아웃 중인 기업에 대한 평가로 인해 수주에 경쟁력 저하가 예상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워크아웃 개시 후에는 채권단에서 경영관리단이 파견된다. 주채권은행에서 1명, 그 외 채권단에서 2명의 인원이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워크아웃으로 빚을 유예해준 만큼 경영에 있어서 적은 금액의 현금흐름과 자금관리도 일종의 허락을 받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채무유예재조정 이후에는 회생이 어려운 채무에 대해 출자전환을 하면서 은행 지분만 높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임금 삭감, 직원 복지 축소도 예상된다. 

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워크아웃 돌입 후 인력 및 인건비와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한 점검을 하는데 이 때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수반될 수 밖에 없다”며 “전례에 비춰봤을 때 임금 삭감·동결과 기업복지가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신규 수주에 있어서 민간보다 공공공사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개발사업의 경우 건설사나 시행사의 자기자본 투입이 10% 안팎으로 낮고 나머지 금액을 조달해 진행하는데, 부동산 PF 위기 이후 금융사의 자본 요건 문턱이 높아지면서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민간 공사의 경우 신용이나 자금조달에 대한 요건이 까다로워졌고 정비사업의 경우 조합 인식이 작용해 워크아웃 중인 기업의 수주 경쟁력이 저하된다. 조합원들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 부도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며 “공공공사는 신용등급 요건만 충족하면 워크아웃 대한 불이익 없어 비교적 참여가 수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살릴 수 있는 기업 유동성을 지원하자는 취지로 워크아웃이 등장했던 IMF 이후부터 워크아웃 조기졸업을 알리는 기업이 꽤 많았다"며 "태영건설의 PF 규모가 커 금융권과 건설업계에 영향도 우려되고 있는 만큼 워크아웃에 돌입하면 이른 경영정상화를 위해 채권단과 건설사 모두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