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시무식에서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전력
▲2024년 시무식에서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전력

“재정건전화 속도감 있게 이행 할 것”…재무개선 달성 강조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는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변화와 혁신을 계속 미뤄왔다”며 “공기업의 틀을 벗어나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동철 사장은 “지난해 한전은 법정 사채발행한도를 초과할 뻔한 초유의 상황에서 사상 최초의 자회사 중간배당을 실시해 위기를 모면했다”며 “긴박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회사는 3조3,000억원 규모의 재정건전화계획을 이행했고 최근 2년간 전기요금을 45.3원 인상해 경영정상화의 계기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기업의 틀을 벗어나야 한다며 민영화한 이탈리아처럼 ‘탈 공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공기업의 틀을 벗어나 사업영역을 다각화한 KT와 포스코, 국영기업에서 벗어나 국민기업으로 탈바꿈해 최근 10년 동안 매출액을 7배나 성장시킨 이탈리아 Enel처럼 우리도 이제는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고 했다. 

김 사장은 “우리 한전을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기업’으로 분명히 선포하고자 한다”며 ▲재무위기 극복 총력 ▲체질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사업구조 변화 ▲자율과 책임경영을 실천 사안으로 내놓았다. 

김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재정건전화 계획과 추가대책들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갈 것”이라며 “자산매각, 사업조정, 비용절감, 수익확대 등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국민께 약속드린 재무개선 목표를 올해에도 반드시 달성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 사장은 “올해 한전이 감당할 연간 이자 비용이 약 3조3,000억원이고 하루로 따지면 90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요금조정은 꼭 필요하고 절실한 문제”라며 “반드시 요금정상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 관행과 틀을 과감히 벗어나 위기극복과 미래준비 등 핵심 기능 위주로 조직과 인력을 계속 재편해 나가겠다”며 “성과와 역량 중심으로 인사제도와 보상체계를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망 적기 건설과 관련해서는 주민수용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특히 원전 적기건설 능력을 바탕으로 원전 수출을 확대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를 계기로 해외 송변전, 배전, 신재생 분야에서도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공기업이란 지위가 오히려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는 건 아닌지 ‘공기업은 망하지 않는다’는 안일한 생각 때문에 여기까지 내몰린 건 아닌지 냉정하게 돌아봐야 한다”며 “독점사업자라는 독점적 지위 때문에 역설적으로 모든 책임과 부담을 다 짊어지는 건 아닌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공기업 마인드를 버리고 주인의식으로 무장해야 한다”며 “법과 제도를 핑계로 삼아, 기존의 틀 안에만 머물러서도 안 되고 에너지 분야 최고의 경험과 역량을 가진 우리가 논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를 끈질기게 설득해 불합리한 법과 제도를 넘어설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