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기획]기업의 SR 'UN글로벌임팩트(UNGC) 보고서'...필립모리스 ③ 환경
"환경 지속가능성은 성공적 비즈니스의 열쇠"

▲ ⓒ PMI
▲ ⓒ PMI

[SR타임스 이정화 기자] "담배 농장부터 우리의 공장, 유통 및 물류, 소매업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환경적 지속가능성(Environmental Sustainability)’은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의 열쇠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주변에 미친 환경적 영향과, 환경 변화가 어떻게 우리의 가치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평가해왔습니다.

환경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PMI가 법률 및 규제를 준수하고, 자원절약과 효율성을 촉진하며, 원재료 공급의 안정성 보장과 환경 영향을 최소화 합니다. 환경 문제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PMI는 2015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서 환경 지속성과 관련한 목표를 ▲탄소 배출량 감소, 용수 사용 감소, 폐기물 최소화 및 기타 저감 활동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기후 변화 및 물 부족과 같은 주요 환경 변화 추세가 향후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이해와 적응등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PMI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장 및 시설에 대한 환경 관리 및 관련 표준 수립 ▲ 기후 변화 영향 및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보고서 작성 ▲ 에너지 및 수자원 관리 ▲농업 환경 훈련 등을 포함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수립했다.

◇기후 변화와 에너지=PMI는 장기적으로 화석연료 에너지와 온실 가스, 이산화탄소 (CO2) 배출량을 20% 감축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수립했다. 또한 2020년까지 전체 가치사슬에서 탄소 배출량을 30% 줄이겠다고 밝혔다.

PMI는 실제로 2014년 유럽 연합에 위치한 공장에서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통해 연간 탄소배출량을 10 %인 8만톤을 감축한 바 있다. 특히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4 % 줄여, 당초 목표인 20% 감축을 초과 달성했다.

▲ ⓒ PMI
▲ ⓒ PMI

◇수자원=물은 담배 재배에 있어 필수적인 자원이지만 PMI는 수자원 절약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2015년 PMI는 당초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제조시설의 물 소비량을 20%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실제 이보다 초과한 24% 감축량을 달성했다.

특히 2010년부터 캐나다 퀘벡의 제조시설은 폐쇄형 루프 냉각 시스템을 이용, 물 소비량을 79%까지 줄이는 데 성공해 2015년 말 30만㎥ 이상의 물을 절약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제조시설에서는 빗물을 수확하여 시스템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연간 올림픽 규격의 수영장 10개를 채울 만큼의 물을 절약하는 쾌거를 이뤘다.

▲ ⓒ PMI
▲ ⓒ PMI

이외에도 PMI는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담배 재배 환경을 개선하고, 화석 연료를 바이오매스 등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등 환경 문제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이탈리아의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담배잎 건조 시설 ⓒ PMI
▲ 이탈리아의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담배잎 건조 시설 ⓒ PMI

한편 PMI는 2020년까지 달성할 새로운 환경 목표를 제시했다. 주요내용은 ▲ 건조 담배잎의 킬로그램 당 이산화탄소를 2010년 기준보다 70% 감축 ▲ 담배잎 건조 과정에 사용되는 석탄연료 모두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 ▲ 담배 재배와 건조를 위한 산림벌채 금지 등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