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기획]기업의 SR 'UN글로벌임팩트(UNGC) 보고서'...필립모리스 ② 인권

▲  ⓒ PMI
▲  ⓒ PMI

[SR타임스 이정화 기자] “PMI는 사업 및 인권에 관한 유엔 원칙에 따라 국제적으로 인정된 모든 인권을 존중할 것을 약속한다. 특히 공급 업체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을 포함하여 국제 권리 장전 및 국제 노동기구의 1998년 기본 권리 및 원칙 선언에 담긴 관련 권리를 존중할 것을 약속한다.”

◆Introduction to our Human Rights Policies(인권정책 소개)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hilip Morris International, PMI)은 “인권은 노동권, 즉 국제 인권 협약에서 인정되는 글로벌콤팩트 원칙에 포함되는 노동권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또 PMI는 직원들의 청렴한 성실성과 문화가 모든 사업에서 인권 약속을 존중하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자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다.

나아가 잘못된 것을 보거나, 회사의 원칙과 관행 중 하나, 또는 법적 요구 사항이 훼손될 경우 이를 의무적으로 알리도록 하고 있다. 대다수의 준수 주장은 감독관과 준법 감시 부서에 직접 보고되고 공개된다. 당사는 제3자가 운영하는 컴플라이언스 헬프라인 (Compliance Helpline)을 포함하여 고충 처리 절차 및 조사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회사가 시행한 정책과 강력한 시스템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반면, 정책 및 절차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결정하기 위해 비즈니스 및 인권 전문가와 함께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이견을 해소하고 있다.

특히 회사측은 UNGC에 대해 임시 인권 정책 성명서를 채택했다.

“PMI는 사업 및 인권에 관한 유엔 원칙에 따라 국제적으로 인정 된 모든 인권을 존중할 것을 약속합니다. 우리는 특히 공급 업체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을 포함하여 국제 권리 장전 및 국제 노동기구의 1998년 기본 권리 및 원칙 선언에 담긴 관련 권리를 존중할 것을 약속한다. 회사가 불리한 인권 영향을 예기하고 피할 수 있다고 약속 할 수는 없지만 포괄적 인 인권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실제로 또는 잠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불리한 인권 상황의 영향을 확인, 완화 및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절차를 점진적으로 개발하고 이행 할 것이다. 회사는 권리 보유자들의 위험을 최우선 적으로 고려하여 그렇게 할 것을 약속한다.”

회사 측은 내부 및 외부 참여를 토대로 특정 정책 격차를 보완하고 인권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포괄적 인권 약속 ▲PMI 고위 관리의 감독 책임 ▲라인 관리 및 중앙 기능 내의 구현책임 ▲인권 영향 평가 접근법 ▲운영에 평가 결과를 통합하는 접근법 ▲고충 처리 메커니즘 개발을 위한 방법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접근 방식 등을 연구하고 있다.

▲ ⓒ PMI
▲ ⓒ PMI

◆Introduction to our Human Rights Due Diligence(인권실사 소개)

PMI의 인권 실사는 평가, 통합, 모니터링 및 보고를 포함하며 기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라인 관리는 정책 구현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규정 준수 기능은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기타 도구를 통한 관리를 지원하며 내부 통제 및 감사 기능은 원칙 및 관행 준수여부에 대해 체크하고 있다.

회사측은 모든 준수 원칙 및 관행에 대한 위반으로 의심되는 모든 신고를 조사하며, 보고서는 독립적이고 보안이 유지된 Compliance Helpline을 통해 익명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의심스러운 준수 위반에 대한 조사에서 직원 또는 참가자에 대한 보복 또는 보복 위협을 관련 징계 조치로 금지하고 있다.

▲ ⓒ PMI
▲ ⓒ PMI

Structuring our Human Rights Reporting (인권보고 체계 구축)

회사측은 인권을 존중하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통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권 존중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업은 규모와 환경에 적합한 정책과 프로세스를 갖추어야 한다.”는 글로벌 컴팩트 원칙 1~6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주요내용으로 ▲인권 존중 책임을 다할 정책적 약속 ▲인권에 대한 영향을 다루는 방법을 확인, 예방, 완화 및 설명하는 인권 실사 프로세스 ▲인권에 미치는 불리한 영향을 개선 할 수있는 프로세스 등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