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푸드 해외 판매 증가 및 바이오 실적 호조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8조119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9%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4,842억원으로 11.8% 성장했다고 14일 밝혔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매출액은 5조1,33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1.7% 늘었다. 분기 매출이 5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은 3,867억원을 기록해 20% 증가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3조558억원의 매출(전년비 +18.4%)과 2,093억 원의 영업이익(+12.5%)을 기록했다. 식품사업은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3조원, 영업이익 2,000억원을 넘겼다.

해외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사업국가에서 비비고 브랜드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확장을 이어갔고 고수익 핵심제품군 판매 증가와 비용구조 개선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이 주효하며 영업이익이 두 배 이상(114%) 늘었다. 

​국내 식품 매출은 1조6,736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5.1% 성장했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외식 수준의 높은 품질과 가성비를 갖춘 제품을 지속 선보였고 온라인·B2B·편의점 등 성장 채널의 유통 비중을 확대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3,094억원(+25.4%)으로 2개 분기 연속으로 1조3,0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1,603억원을 기록해 25.8% 증가했다. 주력 제품인 아미노산의 경우 글로벌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는 시장지배력을 무기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7,747억원의 매출(+28.9%)과 171억원의 영업이익(+94.3%)을 기록했다. 지난 분기까지 약 1년여 간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으로 수익성 정체를 겪었지만 최근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되고 생산성 향상을 꾸준히 지속하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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