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협회·정책금융기관과 함께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금융위는 전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함에 따라 회사채·기업어음(CP) 등 단기자금시장 영향 등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50조원+α 유동성 지원 조치의 이행사항과 향후계획 및 업권의 대응현황을 공유했다.

우선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지난주부터 CP를 중심으로 매입을 진행 중이다. 시장 소화가 어려운 여신전문금융채권 매입을 시작하는 등 시장상황에 맞춰 운영 중이며, 이번주 중 1차 추가 캐피탈콜도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국증권금융은 환매조건부채권(RP)·대출 등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에게 현재까지 9,300억원을 공급했으며, KDB산업은행 등의 회사채·CP 매입프로그램도 매입규모를 확대하면서 증권사 발행 CP도 지난 1일부터 매입을 개시했다. 아울러 5대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금융권은 시장안정을 위해 95조원 규모의 자금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사안 등에 대해 금융위는 해당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격주로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등 금융당국과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