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 "넋 놓고 볼 수 없지 않냐" 추경호 발언 뒤늦게 회자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외환당국이 시중은행들에 달러 주문 동향과 은행별 포지션을 실시간으로 보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연준의 가파른 정책금리 인상과 글로벌 경기 침체 위협으로 인해 달러 가치가 연일 급등하며 나타나는 이른바 '킹 달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미국의 물가·금리로 인해 환율이 1,400원선까지 오르자 당국의 개입 강도가 점차 강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18일 외환시장에 따르면 외환당국은 지난주 후반 달러 거래를 하는 외국환은행들에 주요한 달러 매수·매도 현황과 각 은행의 외환 관련 포지션에 대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 빈도는 매시간으로, 사실상 실시간 보고를 의미한다.

외환당국 관계자들이 은행에 개별적으로 전화해 구두고 이 같이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환당국의 이 같은 요청은 시장에서 불필요하게 달러를 사들이지 말라는 메시지로 해석되고 있다.

외환당국은 원·달러 환율이 지난 15일 1,400원에 육박한 이후 점차 실력 행사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이날 낮 1시께 외환당국은 "최근 대외요인으로 원화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시장 내 쏠림 가능성 등에 대해 경계감을 갖고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구두 개입 메시지를 냄과 동시에 10억 달러 가까운 달러 매도 개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1397.9원까지 올랐던 원·달러 환율은 채 40분이 되지 않은 시간 동안 1,391원 초반대까지 밀렸다.

한편, 이날 오전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발언도 뒤늦게 회자됐다.

추 부총리는 환율 관련 질의를 받고 "환율이 가파르게 오르는 상황을 저희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과도하게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지만 저희도 이런 현상을 넋 놓고 있을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