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A씨의 서울 홍제동 자택에 마련된 AI 케어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와 IoT 기기. ⓒKT
▲중증장애인 A씨의 서울 홍제동 자택에 마련된 AI 케어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와 IoT 기기. ⓒKT

- 거동 불편한 중증장애인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생활공간 제어 가능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KT가 탈시설 중증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케어서비스 보급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KT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10여곳에 인공지능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연동해 생활 공간을 스마트홈으로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365일 24시간 AI 케어서비스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앞서 KT는 연세대 교원창업벤처 엠엘피, 서울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협력해 대상 가구를 선정하고 대상자의 질환이나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수요를 파악, 가정마다 세심하고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3개월 간 면밀한 사전 리서치를 진행해왔다.

KT의 AI 케어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이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조명을 비롯해 선풍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TV 등의 가전을 직접 제어하고 커튼도 열고 닫을 수 있다. 특히 AI 케어서비스 활용 시, 중증장애인이 외부인이 방문했을 때 비밀번호를 노출하거나 현관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방문객을 확인하고 문을 열어줄 수 있다. 또, 위급 상황 시에는 KT 텔레캅-119 연계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KT는 AI 케어서비스를 통해 중증장애인에게 약 복용 시간을 알려주거나 지니뮤직을 통한 음악 서비스, 인지 장애 예방을 위한 게임 등의 일상 전반 영역에서 종합적인 건강 돌봄·생활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김무성 KT ESG경영추진실장 상무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자사가 가진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영역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 KT ESG 경영의 지향점”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 앞에 놓인 장벽을 허물고 나아가 이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