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남부발전은 7일 제주 그랜드 조선 호텔에서 '그린수소 배관 혼입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제주지역 내 한림 빛드림 발전소를 대상으로 한 수소 혼입·혼소 실증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제주 한림 액화천연가스(LNG) 복합 발전소의 천연가스 공급 배관 수소 혼입 사업 ▲수소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 ▲수소 사업 협력 분야 실무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가스공사는 이번 수소 혼입 실증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한 수소 혼입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배관망에 수소를 10% 혼입할 시 연간 355만톤(t)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함께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해 20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 혼입을 목표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도시가스 배관을 활용한 수소 혼입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수소 공급 경제성을 제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주요 수소 기업들과 그린수소 전 밸류체인 구축에 역량을 집중해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탄소중립과 수소 경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반드시 실행해야 할 과제"라며 "그린 수소 실증사업 개발 등 다양한 수소 연관 사업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