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③ 인권]
유엔글로벌콤팩트 인권보호 지지…임직원 노동관행-인권 따른 불만과 차별 ‘0’

▲ 사진 ⓒ 하나금융그룹
▲ 사진 ⓒ 하나금융그룹

■ 2015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③ 인권]
유엔글로벌콤팩트 인권보호 지지…임직원 노동관행-인권 따른 불만과 차별 ‘0’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KEB하나은행은 국제사회 윤리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UN Global Compact)에 2007년 가입하여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4대 분야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 보호를 지지하고 존중해야 하며, 기업은 인권 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한다”고 밝혔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협약에 명시된 강제노동과 아동노동을 금지하고 있으며 국내 노동관계법을 준수하고 있다.

▲ 자료 ⓒ하나금융그룹 
▲ 자료 ⓒ하나금융그룹 

금융업의 특성상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발생위험이 높은 사업 분야는 없다. 하나금융그룹은 고충처리제도에 의해 접수된 임직원 노동관행 및 인권에 따른 불만사항과 차별 건수는 없으며, 부패 및 중대한 리스크로 평가된 사업장 및 부패사건이 발생한 사업장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그룹의 국내 기준 신입사원 임금은 법정 최저임금 대비 약 3배에 달하며 성별에 대한 임금의 차이 또한 없다.

하나금융그룹은 2015년 영업활동 기간 동안 환경법 및 관련 규정위반, 경쟁저해행위 또는 독과점 등 불공정한 거래위반, 고객 개인정보보호 위반 등 각종 법규 위반으로 인해 발생한 금전적 및 비금전적 제재조치는 없었다.

특히 임직원의 퇴직 후 안정된 생활을 위해 퇴직연금제도를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의 연금운용은 신용등급 및 지급여력이 양호한 사업자를 선정하며 안정성, 건전성,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다.

▲ 자료 ⓒ하나금융그룹
▲ 자료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전산시스템 및 IT보안, 조달, 전문상담, 외부감사 등 위탁업무를 통한 전문성 확보 및 법규 준수를 위해 다양한 협력회사와 협력하고 있다.

한편 임직원들이 건강에 대한 걱정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금연 캠페인, 병의원 예약지원, 비보험 우대 혜택, 24시간 건강 상담, 암환자 집중 케어 등으로 구성된 종합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근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해 임직원의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정기노사협의회 및 수시 임시노사협의회를 통해 보건 및 안전에 관한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