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래 대표원장
▲ⓒ정홍래 대표원장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불릴 만큼 치아의 역할은 상당히 크고 중요하다. 씹는 역할을 하여 음식물을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고, 외모적 완성도도 높이고, 대화를 할 때 발음을 정확하게 해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치아의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소홀하게 관리를 하다가 치아에 문제가 생겨 치과를 찾는 환자들도 자주 볼 수 있다. 치아는 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할 경우 충치나 치주염이 발생될 수 있고, 심해지면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다.

발치를 해 자연치아를 잃게 되면 무엇보다 건강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기타 여러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때문에 발치 이후 바로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발치된 빈 자리를 대체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각종 기능을 거의 그대로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임플란트가 완전히 불편함 없는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기까지는 어느 정도 치료기간이 소요되는데, 짧지 않은 기간으로 인해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도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염증 정도와 잇몸뼈 상태에 따라 전체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결합이 완료되어야 상부 보철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결합되는 기간에 비례해 임플란트 완성 기간이 달라지는 것이다. 잇몸뼈의 상태가 좋고 양이 충분하다면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시술이 마무리되지만, 반대로 잇몸뼈 상태가 나쁘고 양이 부족하면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할 수 있어 치료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계획하는 환자는 좋은 잇몸관리 상태가 임플란트 치료시간을 단축 시킨다는 생각을 갖고 수술 전후 잇몸관리를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 <진천 혁신탑치과 정홍래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