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왕수 원장
▲ⓒ엄왕수 원장

치아는 상실되면 불편함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특히 음식물의 소화에 지장을 줘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심미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치아에 문제가 있을 시 치과 내원을 통해 상담 후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임플란트를 들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치과치료는 비용적인 면과 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과방문을 꺼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 역시 비용부담은 물론 인공치아를 심는다는 자체에 거부감을 갖는 이들도 많아 초기에는 기피하는 경향도 있었다. 하지만 치아상실 시 이런 이유들로 상실된 채로 시간을 지체한다면 추후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게 된다. 

 

임플란트는 초기에 비해 가격적인 면에서나 기술적인 면에서 크게 개선된 상태인 만큼 치아가 상실됐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치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함께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한다. 지금은 고령자의 건강보험 확대적용 및 임플란트 업체들의 가격현실화로 임플란트 비용 면에서도 부담이 줄어들었고 치과에서는 여러 종류의 임플란트 시술법 도입과 시술 노하우 및 경험 축적으로 이제는 자연치아의 기능상실 상태일 경우 임플란트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만하다.

 

치아가 상실된 상태로 임플란트 시술 없이 시간을 보낸다면 상실된 치아의 빈 공간으로 양 옆 치아들이 기울어지게 되어 치아상태가 무너지게 되는데다 이렇게 된 이후 뒤늦게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자 해도 치아교정을 선행해야 하거나 치료기간 또한 늘어날 수 있다. 또한 치아가 상실된 자리는 뼈가 점차 흡수되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진다면 뼈이식까지도 고려되어야 할 수도 있게 된다.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 후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권장 하고 있으며 시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거나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현재 임플란트는 자가치아 뼈이식 및 고농축 성장인자를 이용하여 성공률과 만족도가 매우 높게 치료가 가능하므로 편안하게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길 바란다. <남양읍 선연합치과 엄왕수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