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훈 대표원장
▲ⓒ남기훈 대표원장

치아교정 치료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성인들이야 말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지런한 치아가 첫인상에 주는 영향이 높아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통계적으로도 청소년기 환자보다 성인교정의 사례가 더 많이 증가하고 있다.

 

성인들의 경우 교정 치료 중에도 활발한 사회활동을 이어가야 하기 때문에 교정기 노출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호하는데, 교정장치를 치아 안쪽에 붙여서 외부에서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인 설측교정이나 교정장치 자체가 투명하게 제작되어 티가 잘 나지 않는 투명교정이 대표적인 비노출 교정치료의 방법이다.

 

세라믹 브라켓을 이용한 교정도 성인교정 시 주로 이용되고 있다. 치아와 유사한 색상과 재질을 가진 세라믹을 이용해 만든 브라켓으로 메탈브라켓에 비해 더욱 심미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치아 이동 시 발생되는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의 마찰력을 줄임으로써 치아이동의 효율성을 높여 치료기간을 3~6개월 정도 단축시킬 수 있는 자가결찰 브라켓 교정도 역시 성인교정의 단골 교정방법이다.

 

흔히 교정치료는 비뚤어진 앞니를 바로잡아 배열을 고르게 하는 심미적인 목적을 위해 한다고 많이 알고 있지만, 사실 교정치료는 그 뿐만 아니라 덧니 등 부정교합으로 치아가 잘 물리지 않을 때도 기능적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성인교정이 제대로 완료되면 좋은 치아배열과 미소를 얻게 되므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도 도움이 되며, 구강 위생관리가 용이해 충치 유병률을 낮출 수 있는데다 힘들었던 치아관리 및 잇몸관리가 수월해지므로 전반적인 구강건강 상태가 개선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청소년기 교정은 골격성장의 방향을 활용해서 교정하기 때문에 성인 교정보다 그 과정이나 결과가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성인교정은 악골의 성장이 멈춘 만큼 치아 이동의 양에 한계는 있지만 최근 많이 이용되는 Mini screw나 screw를 이용한 장치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청소년기 못지않은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결과를 위해서는 교정 기간동안 충실하게 내원하고 의사의 지시에 잘 협조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는 만큼 치아교합에 문제가 있다면 치과로 내원하여 교정치료로 교합관계를 개선시켜 오랜 기간 건강하고 심미적인 치아를 갖길 바란다. <파주 스마트치과 남기훈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