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숙 원장
▲ⓒ김희숙 원장

치아는 충치나 치주염으로 인한 손상, 사고로 인한 훼손 등으로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치아가 하나라도 상실되게 되면 말을 하거나 웃을 때, 음식을 먹을 때 굉장히 불편함을 느끼게 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된다. 때문에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즉시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서 본래 치아의 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나날이 발전하면서 현재 시술과정과 시술 후 만족도를 높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중으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는 물론 시술자에게도 부담을 줄인 선진 임플란트 시술로 알려져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 모의수술 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시술방법을 찾아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무절개 또는 최소 절개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통증으로 시술 받을 수 있으며 염증이나 감염의 위험도 적다. 뿐만 아니라 치료에 대한 부담이 컸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전신질환자 혹은 고령환자들도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술 후 붓기가 적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치료기간과 치료를 위한 치과 내원 횟수도 단축되며 모의 수술 과정을 통해 보다 정확도 높은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절차는 우선 3D 구강스캔과 CT촬영을 통해 구강구조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와 형태를 파악하여 정밀한 임플란트 시술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오차를 줄이기 위해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개별 맞춤형 수술유도장치를 제작하고 제작된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하여 보철물을 식립하게 된다.

 

모든 치과 진료에 있어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밀한 사전 진단에 바탕이 되어줘야 하는 것이 기본이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도 이는 마찬가지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시술을 받은 후에도 환자 스스로 구강관리를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잠원동 연세원치과 김희숙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