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치한의원 하성룡 원장
▲ⓒ9치한의원 하성룡 원장

겨울이 되면 낮은 기온과 건조함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겨울에는 찬 바람과 추위로 인해 난방을 틀고 지내다 보니 다른 계절보다 건조함을 많이 느끼게 된다. 피부와 안구건조는 물론, 심지어 구강건조까지 일어나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입냄새로 고충을 겪고 있다.

 

구강건조는 특히 겨울철에 발생하기 쉽다. 쌀쌀한 날씨, 실내의 히터 또는 난방 등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겨울철 코감기나 비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구강건조가 일어나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구강건조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침샘에서 침이 적절히 생성되어야 한다. 우리의 침은 음식을 연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치아나 입 안에 남아있는 음식찌꺼기를 씻어 보내는 역할과 항균작용을 하여 입 안의 세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분섭취가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침 분비가 줄어들어 구강건조가 나타나기 쉽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특히 겨울철에 구강건조로 인한 입냄새를 더 심하게 겪는다.

 

또한 현대인들은 과식, 음주, 스트레스 또는 밀가루나 인스턴트 식품 섭취로 인해 위에 부담을 주어 위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위열이 생기면 식도와 구강에도 열이 발생하게 되어 구강건조로 인한 입냄새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취는 구강 청결 문제로만 발생한다고 알기 쉽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구취는 구강 내 청결뿐만 아니라 위열,구강건조, 구내염 등 다양한 체내 원인들로 인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취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치료만족도도 높아지게 된다.

 

겨울철 심해질 수 있는 입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섭취하여 구강건조를 예방하고, 위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 또 추운 날씨일수록 운동과 취미 활동을 통해 면역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더불어 구강 내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한의원 및 병원과 같은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9치한의원 하성룡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