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위메프가 6년 연속 거래액 두 자릿수 증가에 성공했다.
위메프는 2019년 실적 최종 집계 결과 연간 거래액 6조4,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4653억 원, 757억 원이다.
거래액은 전년 5조4,000억 원 대비 18.5% 증가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 14.2%를 넘어선다. 6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 원에서 9배 가까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매년 거래액 앞자리 숫자를 갈아치웠다.
매출액은 2018년 4,294억 원보다 8.4% 늘어난 4,653억 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8월 오픈마켓(통신판매중개업)으로 전환 이후 ‘신규 파트너사 지원 프로그램’ 등 상생 활동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전년 대비 14.3% 성장한 3,455억 원을 기록, 건강한 성장을 실현했다.
안정적 재무상태도 구축했다. 지난해 연말 3,700억 원 규모 투자를 유치해 자본 총계가 플러스로 전환, 완전자본잠식을 해소했다.
위메프는 투자금을 기반으로 우수 인력 충원, 신규 파트너사에 대한 수수료 인하 및 빠른 정산 지원 등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올해 3월 기준 위메프 종업원 수는 1874명으로 2018년 대비 5.5% 늘었고, 파트너사도 32% 증가했다.
위메프는 올해도 거래액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건실한 외형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신규 파트너사 대거 유치 ▲MD 1,000명 채용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공격적 투자를 통해 기존 상품시장과 롱테일 시장에서 영향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의지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위메프의 가격 경쟁력에 더욱 다양한 상품군을 확보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끼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위메프와 함께 부자로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공격적 투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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