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이은 오너리스크”…KT 채용비리 수사 ‘윗선’ 확대

- 차기 회장 선임 프로세스 돌입…‘투명성’ 확보 과제

▲황창규 KT 회장 ⓒKT
▲황창규 KT 회장 ⓒKT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검찰의 KT 채용비리 수사가 ‘윗선’으로 확대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KT는 최근 차기 회장 선임 프로세스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석채 전 KT 회장의 구속 기소에 이어 황창규 회장 역시 각종 의혹이 제기된 상황. 연이은 오너리스크가 차기 회장 선임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정재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은 2012년 KT에 부정 채용된 당사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대부분 마쳤다.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도 지난 9일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 딸은 지난 2012년 KT 신입사원 공개채용 당시 입사지원서를 내지 않았음에도 최종 합격했다. 이후 적성검사를 건너뛰고 인성검사만 치렀으며, 이마저도 ‘D형’으로 불합격이었으나 최종합격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사 과정에서 지난달 김상효 전 인재경영실장(전무)와 서유열 전 홈고객부문 사장이 연이어 구속됐으며, 지난 9일 이석채 전 KT 회장마저 구속 기소됐다. 이에 따라 김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재임중인 황 회장 역시 ‘상품권깡’ 방식으로 정치권에 자금줄을 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매입한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19·20대 국회의원과 총선 출마자 등 정치인 99명에게 후원금 4억3790만원을 보낸 혐의다.

KT는 지난 4월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프로세스를 시작했다. 이달 17일에는 계열사 소속 차기 회장 후보자 26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했다. 그러나 오너들의 연이은 비리 의혹을 겪으면서 KT는 내외부적으로 감시의 눈길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때문에 이번 차기 회장 프로세스에는 무엇보다 투명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황 회장의 최측근으로 평가받던 인물들의 조심스런 행보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앞서 황 회장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던 김인회 KT 사장은 강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됐으나, 측근 인사설에 부담을 느껴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회장의 임기는 오는 2020년 3월이다. 통상적으로 차기 CEO 선임 절차는 올해 10월께 시작된다. 평년보다 빠르게 회장 후보군이 공론화되면, 사전 검증을 통해 정치권에서 들어오는 압박을 차단하고 낙하산 인사라는 오명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해 개정된 이사회 규정에 따르면, KT의 회장후보의 확정에 현직회장 본인이 후보가 아닌 경우에는 의사 및 결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황 회장이 이사회에 참석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업계에서는 현재 이동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과 오성목 네트워크 부문장(사장) 등을 유력한 후보로 보고 있다. 이 사장은 KT의 대표적인 연구개발 전문가다. KT의 LTE 및 기가LTE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오 사장은 KT의 5G 네트워크 사업 부문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내부 핵심 인물로 손꼽힌다. 다만 KT 아현지사 화재의 책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