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김수정 기자] 결혼정보업체 관련 미혼남녀들의 피해사례가 급증하면서 서울시와 한국소비자원이 ‘민생침해 경보’를 16일 공동발령 했다.
 
현재 서울시내 국내 결혼정보업체는 총 244개이며, 각 구청에서 관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런 피해사례를 각 구청에 알리고 결혼정보업체에 대한 상시점검은 물론 관리를 강화하도록 요청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2014년 1분기(1~3월) 결혼정보업체 관련 58건의 소비자피해가 발생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접수된 42건에 비해 약 38%가 늘어난 것이다.
 
피해유형별로는 ‘계약해제·해지’ 관련 소비자 피해가 70.7%(41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정해진 기간에 소개를 이행하지 않는 ‘계약불이행’ 피해가 25.9%(15건), 계약해지 후 환급금 산정시 부당한 약관조항을 적용한 업체의 과다 위약금 요구 피해가 3.4%(2건)로 뒤를 이었다.
 
특히, ‘계약해제·해지’ 관련해서는 결혼정보업체가 회원가입 시 정했던 배우자의 조건(직업, 학력, 나이 등)과 다른 상대를 주선하거나 허위 프로필을 제공해 소비자가 계약해지 요구를 할 때 환급을 거부하거나 지연하는 식의 피해였다.
 
서울시는 이런 결혼정보업체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3가지 소비자 주의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계약서 작성 시 가입비, 이행 기간, 약정 만남횟수 등 약정 내용을 꼼꼼히 확인한다. 둘째 그리고 ‘고객 만족도 1위’ 등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문구 및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지막으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승인한 표준약관을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업체가 허위정보를 제공한 경우에 업체에 바로 이의를 제기하고 확인서 등을 요구해야 한다.
 
정광현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새로운 연인이나 결혼상대를 만나려는 미혼남녀들이 결혼정보업체를 많이 찾는 봄철에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민생침해 사례를 발 빠르게 파악해 시민들에게 전파함으로써 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결혼정보업체로 피해를 당한 소비자는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요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