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정 전 장관과 김영선 전 의원(사진 왼쪽부터). [사진=방송화면 캡처] 
▲김희정 전 장관과 김영선 전 의원(사진 왼쪽부터). [사진=방송화면 캡처] 

- KT 홈고객 부문 채용 지인 자녀 등 취업 청탁 의혹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2012년 KT 부정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외에도 김희정 전 장관과 김영선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인사 청탁에 관여한 정황을 추가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법조계 및 사정 당국 등에 따르면 KT 부정채용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은 2012년 당시 김희정 전 장관과 김영선 전 의원이 KT 홈고객 부문 채용에 지인 자녀 등의 취업을 청탁한 정황을 파악하고 사실관계 확인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김희정 전 장관은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의원 시절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냈으며, 김영선 전 의원은 2006년 한나라당 시절 대표를 역임했다. 한편 이들은 이번 부정청탁 의혹이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로써 'KT 채용비리'의 청탁자는 김희정 전 장관과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김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 성시철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 정영태 전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김종선 전 KTDS 사장, 그리고 전 KT 노조위원장 정모 등으로 대부분의 윤곽이 드러났다.

2012년 KT는 대졸공채 5명과 고졸공채 4명을 부정 채용했다. 김희정 전 장관과 김영선 전 의원의 청탁은 고졸 공채 부문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KT 고졸 공채는 서류 심사와 적성 검사, 실무 면접 임원 면접 순으로 진행되나 청탁 지원자들의 경우는 중간 과정을 건너뛰고 곧바로 실무 면접을 치뤘다.

하지만 이런 부정과 특혜 속에서도 해당 지원자들은 실무 면접에서 불합격했다. 그만큼 KT에 입사하기엔 적합하지 않는 인재였음을 반증하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당시 채용 실무 책임자 등의 비호 아래 탈락하지 않고 결국 최종 합격했다.

특히, 전 노조위원장 정모 씨가 청탁한 두 명은 서류 전형부터 임원 면접까지 모든 단계에서 불합격했으나 최종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부정 채용자 9명이 이석채 전 KT 회장과도 관련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의 검찰 수사는 KT 고위급 임원들과 정관계 인사들 간에 부정채용 청택을 통해 어떤 대가가 오갔는지의 여부를 밝히는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석채 전 KT 회장을 비롯, KT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김희정 전 장관과 김성태 의원, 김영선 전 의원 등 정관계 인사들을 부정채용 청탁과 관련해 잇따라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검찰은 KT 2012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서 2명, 같은 해 홈고객 서비스직 공채에서 4명 등 총 6명의 부정채용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 15일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을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겼다. 서 전 사장의 첫 재판은 오는 29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