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관계자가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시연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현대차 관계자가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시연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 차량 커넥티비티 & ‘카카오 i’ 결합

- 자연어 질문에 최적의 정보 찾아 대답

- 음성 명령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 제공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현대차가 자연스러운 대화가 사람과 차량 사이에 이뤄지는 시대를 연다.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 이원희 하언태)는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 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와 카카오의 협력은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양사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를 활용한 서비스로, 현대차와 카카오는 2017년 초부터 스마트 스피커인 ‘카카오미니’의 다양한 기능을 차량 안에서도 순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국내에서 신형 쏘나타가 처음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필요한 정보를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물으면 ‘카카오 i’의 인공지능 플랫폼이 최적의 답을 찾아 대답해 준다.

기존 음성인식 길안내 서비스도 자연어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에는 “길안내 현대차 본사”나 “주변 맛집” 등으로 명령해야 인식이 가능했던 반면, 신형 쏘나타에서는 “현대차 본사로 안내해줘” 또는 “서울역으로 가자”라는 자연어 명령을 알아듣고 최적의 코스로 길안내를 시작한다.

이 같은 다양한 콘텐츠 이외에 음성명령을 통한 공조장치 제어도 가능하다는 것이 이번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또 다른 특징이다. “히터 켜줘”, “에어컨 켜줘” 이 외에 “바람 세게”, “성에 제거해줘”, “바람 방향 아래로”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얘기해도 그에 맞춰 공조장치를 조작한다. 음성으로 공조장치 제어를 할 경우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우선 차량 안전 운행을 방해하지 않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비스 카테고리를 설정했다. 또 앞으로 지속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차량 내에서 가능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음성인식 차량 제어 기술은 미래 커넥티드 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뒷받침 돼야 할 기술 중 하나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차가 개인 집무실, 휴식공간 등으로 변화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가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는 다년간 축적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을 돕는다. 카카오는 2017년 처음으로 ‘카카오 i’를 현대차에 개방한 바 있다.

현대차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사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블루링크’를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에 차량용 비서 서비스를 처음 탑재한 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블루링크 사용자에게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추교웅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 i’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가 탑재됨으로써 고객들께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로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김병학 AI 랩 총괄 부사장은 "자동차는 카카오가 AI 기술로 편리함을 만들어내고자 집중하는 공간”이라며, “양사의 긴밀한 협력에 대한 첫 결실이 신형 쏘나타에서 잘 구현되어 기쁘다. 향후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와 기능 제공에 계속 힘을 합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형 쏘나타에는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12개 스피커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차량 내장에 장착돼 전후방 카메라 영상을 녹화하는 ‘빌트인 캠’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 출입 및 시동이 가능한 ‘현대 디지털 키’가 탑재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의 과감한 변신이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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