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출퇴근 시민이 더 편리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4월부터 단계적으로 좌석예약제 확대와 급행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대한 후속조치다. 스마트폰 앱 ‘MiRi’로 사전에 시간과 정류소를 지정해 좌석을 예약하고 동일한 요금을 지불하면서 정류소 대기 없이 광역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좌석예약제 서비스의 적용 노선(45개→65개)과 운행 횟수(170회→150회/하루 기준)를 확대한다.

지난해 연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많은 이용객(64.7%)이 좌석예약제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또 78.8%가 좌석예약제의 확대를 요구한 바 있어 당시 제시된 노선들을 토대로 관계 지자체와 운수사 협의 등을 거쳐 좌석예약제 적용이 적합한 노선들을 선별했다.

이에 ▲수원 ▲용인 ▲화성 등 광역버스 탑승객이 많은 노선에서 좌석 예약제가 추가되거나 새로 적용될 예정이며 노선별 특성을 고려해 충분한 준비와 홍보기간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운행 거리가 길거나 정차 정류소가 많은 직행좌석버스 노선은 지하철 급행 노선과 유사한 방식으로 정류소를 일부 생략해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광역버스 급행화 시범사업을 5월부터 시행할 방침이다.

대광위는 좌석예약제의 확대 적용과 급행화 시범사업 등 운영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ㅐ선이 필요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올 하반기 중 서비스의 추가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김성배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추운 겨울, 더운 여름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지 않고 집에서 여유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좌석예약제를 차질없이 시행해 편리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국토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