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이 고객과 주변 상황을 알아서 살피고 판단해 솔루션 제안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LG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보다 진화된 인공지능이 만드는 미래 스마트홈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LG전자는 다양한 센서로 생활을 데이터화하고 고객 말과 행동은 물론 감정까지도 감지해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내 솔루션을 제안하는 ‘고객과 공감하는 인공지능(AI)’이 만드는 스마트홈을 보여줄 예정이다.

LG전자가 기존 고객 말을 인지하는 AI나 고객 생활패턴에 맞게 업그레이드하는 가전제품 모습을 주로 보여줬다면 미래 스마트홈은 고객 삶을 폭넓게 이해해 알아서 케어하는 AI로 구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가전에 적용된 카메라와 밀리미터파(mmWave) 센서 등을 통해 심박수·호흡수를 감지하고 AI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건강 상태를 파악해 집안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고객이 반려묘를 데려와 기르면 카메라·마이크·밀리미터파 센서 등이 반려묘 존재를 감지해 LG UP가전에 자동으로 ‘펫 모드’를 다운로드하거나 펫 전용 액세서리 키트 구매를 추천해 주기도 한다.

또, 센서가 집안 곳곳을 감지해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서 작동되는 제품을 절전모드로 바꿔준다. 고객이 집을 비우면 불필요한 가전을 꺼 전기를 절약하기도 하고 방범모드를 작동시켜 이상 상황을 감지해 고객에게 스마트폰으로 알려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반려묘가 화분을 깨뜨리면 센서가 깨지는 소리와 깨진 화분 이미지를 확인해 현재 상태 사진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미래 스마트홈에서 LG 씽큐는 집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와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연결하고 고객이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알아서 기기들을 제어해 고객을 최적의 상태로 케어해주는 서비스 플랫폼 역할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LG 씽큐 앱에서 집 공간의 가전과 기기들의 작동 제어 뿐만 아니라 공기나 에너지 상태가 변하는 모습까지 입체적으로 시각화한 ‘3D 홈 뷰’도 제공해 스마트홈 솔루션의 차별성을 더 할 계획이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은 “AI로 고도화된 LG 씽큐로 고객을 살피고 판단해 꼭 맞는 솔루션을 먼저 제안하는, 고객과 공감하는 스마트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 ThinQ 로고. ⓒLG전자
▲LG ThinQ 로고.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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