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서비스 중단 안내. ⓒ정부24
▲정부24 서비스 중단 안내. ⓒ정부24

새올, 정부24 등 전면 중단…네트워크 장비 오류 원인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가 일시중단됐다.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 인증 문제로 장애를 겪으며 사실상 공공기관의 민원 서류 발급이 대부분 중단된 것이다.

17일 정부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24 홈페이지는 이날 오후 1시55분부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인해 사용자 접속을 중단한 상태다. 서비스 중단 기간은 오류를 해소할 때까지 무기한으로 정했다.

이날 오전 10시 전후로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도 사용자 인증 문제로 장애가 발생해 대부분 지자체에서 민원서류 발급이 지연되거나 중단됐다.

정부24 또한 이날 오전 내내 접속 지연을 보이다 이날 오후 1시 55분부터 서비스가 중단됐다. 공공기관에서 민원서류 발급은 온·오프라인 모두 사실상 마비가 됐다.

정부24 측은 서비스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행정안전부는 장애 원인을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보고 있다. 행정전산망 ‘새올’과 정부24의 서버, 네트워크 장비는 대전광역시에 있는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있다. 행안부는 관련 공무원과 네트워크 장비업체 직원 등 수십명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한편 정부24 마비로 인해 각종 서류발급을 대체할 수 있는 사이트 관심도 늘고 있다.

주민등록번호 확인이 필요한 증명서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로 대체 가능하다. 건축물대장은 '세움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가능하며, 납세증명이나 소득금액증명 등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면 된다.

운전경력증명서는 '경찰 민원포털'을 이용하고,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거치면 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