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 ⓒ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의장. ⓒ카카오

주요 관계사 준법감시·내부통제 집행기구 역할

김범수 센터장 “준법과 신뢰위원회 결정 존중”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카카오가 준법·윤리경영을 위한 외부 감시기구로 ‘준법과 신뢰위원회’를 두고 김소영 전 대법관을 초대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는 현 상황을 최고 비상경영단계로 인식하고 위원회를 설립해 외부통제 수용을 결정했다. 김 위원장은 해당 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경영 실태를 세밀하게 점검하고, 사회적 눈높이에 부응하는 경영 시스템을 갖춰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위원회는 카카오와 독립된 외부 조직으로 설립돼 개별 관계사의 준법감시와 내부통제 체계를 일신하는 집행기구 역할을 맡는다. 추가 외부인사 영입 등 조직을 갖추고 연내 공식 출범한다. 

김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1987년 제29회 사법시험에 수석 합격했다. 서울지방법원, 대법원 재판연구관, 법원행정처 심의관,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등을 역임했다. 2012년 대법관에 임명돼 2018년까지 임기를 마쳤다. 

또 그는 역대 4번째 여성 대법관으로 여성 첫 법원행정처장을 지냈다. 퇴직 후에는 법무법인 케이에이치엘(KHL) 대표변호사와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지난해부터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로 재직중이다. 

공정거래와 자본시장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받는 김소영 위원장은 “과거 사안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포함해 위원회의 독립적 권한을 인정하고 전사 차원의 지원을 다하겠다는 김범수 센터장의 각오를 들은 후 위원장직을 수락하게 됐다”며 “오래 전부터 기업의 진정한 준법 경영을 위해서는 사회 규범과 법률을 준수하면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준법경영 뿐만 아니라 고객·협력업체·국민 등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신뢰경영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 위원회가 그 명칭대로 준법과 신뢰 양 측면에서 독립된 전문가 조직으로서의 감독과 견제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지금 카카오는 기존 경영방식으로는 더이상 지속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히 빠르게 점검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경영시스템을 갖출 때까지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나부터 준법과 신뢰위원회 결정을 존중할 것이며 그렇지 않은 계열사들의 행동이나 사업에 대해서는 대주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CI. ⓒ카카오
▲카카오 CI. ⓒ카카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