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한국은행

초단기물 양도성예금증서 이달 들어 안정세 유지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기업어음(CP) 금리가 최근 상승세 국면을 맞아 단기자금시장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초 3.990%였던 CP 91일물 금리는 이달 27일 기준 4,290%를 기록했다. 최근 두달간 30bp 상승한 것이다. 1bp는 0.01%포인트를 말한다. 

이달 들어 상승세가 가팔라진 CP는 거의 매일 1~2bp씩 올랐다. 같은 초단기물인 양도성예금증서(CD) 91일물 금리가 지난달 10bp 이상 상승했지만 이달 6일부터는 3,820%를 유지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는 이달 초 미국 국채 금리 급등으로 회사채 스프레드(회사채·국고채 간 금리차)가 확대되자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CP 발행을 진행해 수급 불균형을 가져온 영향도 있었다. 

기업 입장에서 CP 금리 상승은 자금 조달 비용 증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최근 금리 상승은 회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는 상황에서 단기자금시장 금리마저 오를 경우 기업의 자금난이 가중된다. 

금융권에서는 이런 CP 금리 상승세가 연말까지 장기화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9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회의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CP 시장은 유통시장이 발달한 시장이 아니고 발행시장 위주로 다양한 주체가 발행하고 있어 과거에도 시장금리가 올라가면 후행해 올라가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