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UAM(Urban Air Mobility)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앞줄 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UAM(Urban Air Mobility)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앞줄 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대한항공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대한항공은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성공적인 UAM(Urban Air Mobility) 통합 운용성 실증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내년 1월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 컨소시엄 중 첫 번째로 통합 운용성 실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기간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현재 개발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을 실증할 계획이다.

운항통제시스템은 UAM 운항사의 안전운항을 위한 필수 시스템이다. 중장기 자원 (승무원, 항공기, 정비 등) 계획 수립, 비행계획 제출, 운항 상태 모니터링 및 우발상황 대응 등 UAM 운항을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교통관리시스템은 운항사가 제출한 비행계획의 검토 및 승인, 항공기의 충돌 방지,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항공기 간 간격 유지에 필요한 교통흐름 관리를 위한 기능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은 현재 개발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을 통해 정부가 수립한 운용개념 및 절차를 검증해 UAM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UAM의 안전운항을 위해 비행 준비부터 종료까지 전과정을 시뮬레이션화해 검증하는 운항사 모의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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