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2,9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면 중기부는 '지역특화산업 육성 사업'을 통해 비수도권 14개 시·도 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783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특히 탄소중립 핵심 품목 개발을 우선 지원하고 지자체와 함께 지역혁신 선도기업도 본격 육성한다.

중기부는 또 올해 코로나19 확산과 사업전환 등 지역중소기업들의 경영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대응 기반구축 사업'을 신설해 시행하기로 했다. 관련 예산은 약 33억원이다.

비수도권 5개 시·도에 지역중소기업 위기지원센터를 구축해 중소기업 밀집 지역의 경기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에 따라 위기 징후 단계를 구분해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을 시행할 계획이다.

'심각' 단계의 중소기업 밀집 지역에는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신청서 작성을 지원하고,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지정 시 세제혜택·계약우대과 함께 중기부 사업 관련 지원도 한다.

중기부는 올해 대구, 인천, 광주, 전남, 경북 등 5개 지역 소재 노후산단 입주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협업을 강화하는 '산업단지대개조 지역기업 기술개발사업'도 100억원 규모로 시행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