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

-  소상공인 디지털 사업 지원 플랫폼 사례로 카카오클래스·카카오커머스 소개

[SRT(에스알 타임스) 이수일 기자] 카카오는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이니셔티브’(D4SME) 회의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참여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에 따르면 D4SME는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정부나 기업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발족된 글로벌 협의체다. OECD의 ‘창업·중소기업·지역개발센터’가 주관한다. 카카오는 ESG 중 사회) 분야의 국제적 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2019년 11월부터 D4SME에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번 D4SME 회의에서 세계 각국 정부, 중소기업 등에게 ‘중소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지원’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발언자로 나선 김대원 카카오 정책팀 이사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의 사례로 카카오클래스, 카카오커머스의 지자체 협업 사례, 구독ON을 소개했다.

김 이사는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대도시에 비해 인적 자원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라며 “전국 여러 지역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플랫폼 활용 교육을 제공하는 카카오 클래스가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커머스가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 이사는 “구독 모델이 작동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청구와 결제 등을 통합한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데, 중소기업이 이런 시스템을 완비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카카오톡에 연동된 구독ON 서비스를 통해 구독경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2일에는 카카오의 파트너사인 온라인 수산물 유통 사업자 피터씨마켓이 초청돼 카카오 플랫폼과 카카오클래스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종호 피터씨마켓 대표는 “카카오 클래스 교육과정을 통해 플랫폼 이용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었고, 이커머스 플랫폼에 자신 있게 도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마케팅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온라인 비즈니스 진입 초기에 성공 경험과 충성 고객을 축적해야 디지털 전환을 지속할 수 있다”며 “카카오의 톡딜이 중소기업들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