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보행·스마트 클린로드 등 지역 문제해결 서비스 제공

-서울 서대문구, 대구 달서구·동구 등 15곳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15곳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 기술을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적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작년부터 새롭게 추진해 온 사업으로서 사업지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지자체는 도시재생사업의 매칭 비율에 따라 사업비의 40∼60% 부담한다.

지난달 1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공모에는 총 26곳이 신청했다. 주민 의견수렴, 필요성 및 타당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사업지 총 15곳이 선정되었다.

선정지역은 ▲서울 서대문구 ▲대구 달서구·동구 ▲인천 동구·중구 ▲경기 광명 ▲충남 서산·천안 ▲전북 김제·전주·정읍 ▲경북 경주·성주 ▲경남 고성 ▲제주 서귀포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안전·소방, 생활·복지, 에너지·환경,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서비스 분야별 사례로 살펴보면 충남 천안시에는 안전·소방을 위한 스마트 예·경보기가 설치된다.

스마트 예·경보 서비스는 천안천 하천 수위계를 통해 수위가 적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 시 하천 입구를 자동으로 차단하여 천안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수집된 수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난 발생 전 사전 예측으로 재난 예·경보 방송을 송출하고 저지대 거주 주민들에게 문자를 전송하여 신속한 대피를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생활 및 복지를 위해서는 경남 고성군에 독거노인 모니터링을 실시 할 예정이다. 고성군은 노령인구 분포가 높은 무학마을의 복지 사각지대 해결을 위해 독거노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도입한다. 독거노인 가구에 움직임 감지 LED조명과 동작 감지 센서 등을 설치하고, 설정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는 등의 이상 징후가 감지될 시 보호자 및 유관기관에 연락과 출동대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는 외부 침입 등의 가구 내 상황에 따른 LED 조명 색상 변경, 각종 생활정보의 음성문자 전송 등으로 시·청력이 부족한 노인층의 편의 또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에너지, 환경 등 분야에서 사업이 착수 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15곳의 사업지에는 5월부터 국비가 교부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지원사업이 속도감 있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박상민 국토교통부 도심재생과 과장은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에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함으로써 지역 내 문제해결에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