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기 작가 Enchanted White-Dragon. ⓒ롯데갤러리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유통업계가 2024 갑진년 ‘푸른 용(청룡)의 해’를 맞아 모처럼 활기를 띠는 분위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유통가는 연초부터 ‘청룡 마케팅’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거나 이벤트를 꾸미는 등 고객들의 이목 끌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식음료·주류에 한정판 굿즈까지 청룡 활용한 제품군 잇달아

해마다 1월 1일 신년 마케팅을 선보이는 스타벅스는 올해도 청룡을 모티브로 한 음료와 푸드, MD 상품을 내놨다. 청룡의 느낌을 담기 위해 전·묵·떡 등에 색을 내는 전통 재료인 치자를 사용한 푸른색의 크림 폼이 올려진 ‘푸른 용 클래식 밀크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등 신규 음료와 푸른색의 용을 표현한 생크림이 장식된 ‘푸른 용 얼그레이 쉬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 푸드가 한정으로 선보이고, 친근한 용의 이미지가 디자인된 SS 엘마 청룡 텀블러, 베이비 드래곤 머그, 청룡 베어리스타 키 체인 등이 출시됐다.

▲스타벅스 청룡의 해 한정 푸드와 음료.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청룡의 해 한정 푸드와 음료. ⓒ스타벅스 코리아

SPC 비알코리아의 던킨은 새해맞이 신제품으로 ‘베리 치즈 듀얼필드’, ‘베리베리 츄이스티’, ‘핑크 스트로베리 먼치킨’ 등 이달의 도넛 3종을 공개했다. 청룡의 붉은 여의주를 콘셉트로 제철 맞은 딸기 등 붉은 색상의 베리류 과일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CJ푸드빌 뚜레쥬르는 신년 케이크 ‘2024 해피 드래곤’을 선보였다. 우유 무스와 크림치즈 무스가 어우러진 2024 해피 드래곤은 케이크 위에 청룡의 여의주를 형상화한 원형 화이트 초콜릿이 장식됐다.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 와인. ⓒ롯데칠성음료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 와인.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청룡의 해’ 기념 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Kilikanoon the Dragon Shiraz)를 소개했다. 호주산 쉬라즈 포도 품종으로 풍부한 과실 풍미를 지닌 레드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는 경복궁 근정전 청룡 부적 속 용의 모습을 조화롭게 디자인한 라벨이 특징이다. 

이마트24는 ‘디아블로 청룡와인세트’를 판매한다. 용의 이미지와 단청 문양 그려진 패키지의 디아블로 청룡와인세트는 ‘디아블로 까베네소비뇽 청룡에디션750ml’과 ‘디아블로 인텐스 레드750ml’ 등 와인 2병과 점신 행운 부적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백화점, 청룡 특별 기획전 줄이어

신세계백화점은 광주점에서 다음달 13일까지 ‘신년기획전 : 용이 여의주를 얻듯이’를 개최하고 회화·영상·설치 미술 등 각양각색으로 표현한 용 작품을 소개한다. 광주신세계는 이번 기획전을 위해 황중환 작가와 용을 주제로 총 세 가지 작품을 단독 제작했으며, 해당 작품 중 ‘구름 속 쌍룡’은 청룡의 해를 맞이해 작가가 두 아들을 떠올리며 만든 것으로 밝고 씩씩하게 구름 위를 날아오르는 쌍룡을 표현했다.

▲황중환 작가 구름 속 쌍룡. ⓒ신세계백화점
▲황중환 작가 구름 속 쌍룡.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대구 지하2층 크리에이티브 라운지에서 MZ세대 인기 캐릭터인 잔망루피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다. ‘청룡해 잔망루피 스페셜 봉제인형’을 대표 상품으로 사무용품·스마트폰 케이스 등 갖가지 굿즈를 비롯해 커다란 조형물로 만들어진 잔망루피 캐릭터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운영한다. 

롯데백화점은 롯데갤러리와 함께 본점 에비뉴엘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의 아트월을 통해 권용래, 정직성, 이종기 작가가 참여한 Like a Dragon展(전)을 이달 5일부터 오는 3월 4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신년기획전은 날씨와 기후, 물을 관장하는 상상 속 동물로 예로부터 지혜와 용맹함을 상징하는 청룡에 대해 세 명의 작가가 다채로운 방식으로 풀어낸 작품들이 전시된다. 특히, 이종기 작가의 대표 작품인 ‘Enchanted White-Dragon’은 1990년대 서구 대중문화의 상징인 애니메이션 바트 심슨 캐릭터가 한국 전통 청화백자 속 용을 타고 모험하는 모습으로 연출돼, 동서양 문화의 조화로움은 물론 재치까지 더해졌다.

롯데갤러리 관계자는 “이번 신년기획전을 통해 고객들에게 청룡의 밝고 활기 넘치는 기운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에 모두가 청룡처럼 힘차게 도약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신년기획전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