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신세계백화점그룹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신세계백화점그룹

‘연 매출 3조’, 1초에 23만원씩 판매한 셈…3.3㎡당 매출 1억800만원

탄탄한 VIP 기반 성장과 2030·외국인 고객 전략 주효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올해 들어 이달 20일까지 누적 매출 3조 원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단일 백화점 점포로 연 매출 3조 원을 넘어선 것은 신세계 강남점이 국내 처음이다.

앞서 신세계 강남점은 2000년 문을 연 이후 10년 만에 당시 기준 최단기간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했고, 지난 2019년에는 국내 최초로 ‘2조 클럽’에 가입한 바 있다.

‘연 매출 3조’는 백화점 하루 영업시간 10시간 기준시, 1초에 23만 원씩 판매한 셈이며, 신세계 강남점의 올해 영업면적 3.3㎡(평)당 매출은 1억8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유명 백화점 경우에도 단일 점포 3조 원 매출 기록은 영국의 해러즈 런던, 일본 이세탄 신주쿠점 정도로만 손꼽힌다. 

신세계 강남점은 이번 성과에 대해 유통가 불황에도 탄탄한 VIP(우수고객)층을 기반으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2030세대와 외국인 고객 공략이 적중했기에 가능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강남점 구매 고객 중 VIP 비중은 49.9%로 신세계 다른 매장 평균인 35.3%보다 높았다. 

또한, 신세계 강남점은 국내 최다 수준인 1,000여 개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을 비롯해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럭셔리 브랜드 매장의 MD(상품기획) 역량도 한몫한 것으로 평가됐다.

여기에 호남선·경부선·영동선 등을 운행하는 센트럴시티터미널,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지하철 3·7·9호선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편리한 동선도 성과 달성의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서울 외 지역에서 신세계 강남점을 찾은 고객은 전체 매출 50.3% 차지했으며, 수도권 고객도 23.2%로 타 수도권 점포 대비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연령별 고객 비율은 20대 10%를 포함해 30대 이하가 구매객의 40%에 달했다. 또한, 외국인 고객의 경우, 해외 100여 개국 외국인이 강남점을 찾으면서 지난해보다 외국인 매출이 587% 증가했고, 외국인 멤버십 가입 고객도 372%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신세계 강남점은 신년에도 매출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2009년 이후 15년 만에 식품관 재단장을 한 해에 걸쳐 완성할 예정이다. 신세계 강남점에 따르면, 해당 식품관 리뉴얼은 국내 최대 규모 1만9,800㎡(약 6,000평)로 단장될 예정이며, 식음(F&B) 콘텐츠 역량을 총집결해 특별한 디저트와 위스키·샴페인 모노샵 등 다채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신세계 강남점의 국내 최초 단일 점포 3조 원 달성은 과감한 투자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얻어낸 귀중한 결실”이라며 “신세계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백화점으로서, 고객의 삶에 쇼핑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또 한 걸음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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