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호 원장
▲ⓒ김윤호 원장

임플란트의 비용부담이 이전보다 줄어들게 되면서 임플란트는 한층 대중화 된 치과시술로 자리잡은 상태다. 비용적인 부분을 떠나서도 임플란트 치료는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할 정도로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만족도 높은 결과를 보여주기에 이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임플란트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치아가 빠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었거나 관리 소홀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 시 중요한 요소인 잇몸뼈 상태가 좋지 않아도 여러 방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해 진 상태다. 그 중에서도 상악동 거상술이 대표적이다.

 

상악동거상술은 윗니 중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 수술 시 부족한 뼈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광대 아래쪽에 위치한 비어있는 동굴과 같은 공간인 상악동에 잇몸뼈를 만들어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자리잡도록 시행되곤 한다.

 

상악동은 위턱뼈의 무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위턱 뼈의 양이 부족해지면 상악동이 하방으로 내려오게 된다. 이때 턱뼈의 양이 부족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임플란트가 상악동을 뚫고 들어갈 수 있다. 이때 상악동거상술로 상악동을 위쪽으로 들어올린 뒤에 확보한 공간에 뼈를 채워 넣어 상악동 부근의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고정 될 수 있도록 뼈를 채우고 보다 튼튼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도록 한다.

 

다만 상악동거상술은 환자의 잇몸 상태, 구강 구조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할 것인지는 치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된다. 남아있는 뼈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도 늘어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중에서도 고난도 수술에 속하는 편으로써 정밀한 진단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하우를 갖춘 치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한 만큼 치과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특히 시술경험이 쌓여 있고 3차원 CT장비와 다양한 첨단장비를 구비하여 면밀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부천 바른탑치과의원 부천원종점 김윤호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