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방송 캡쳐
▲ⓒJTBC 방송 캡쳐

- 이낙연 "검찰개혁 흔들림 없을 것"

- 총장 대외일정 취소·퇴임식 없어

 

[SR(에스알)타임스 박현주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에 대해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어제 윤 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논의에 반발하며 사퇴했다"며 "민주당은 중수청 설치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도 합당한 통로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그것이 공직자다운 처신이었을 것”이라며 "더구나 수사, 기소 분리에 대해선 윤 총장 그 자신도 국회에서 동의한 바 있지 않냐"면서 지적했다.

​또한 김태년 원내대표도 윤 총장의 사퇴에 대해 ‘정치검사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윤 총장의 갑작스러운 사의는 정치 개시를 위해 미리 기획한 행보로밖에 비치지 않는다"며 “법치는 명분에 불과하고 일부 정치 검사의 기득권과 입지 지키기 위해 검찰 조직 이용해왔다”고 질타했다.

​지난 4일 윤 검찰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중수청 설치 추진에 "직을 걸고 저지하겠다"고 밝혔고 "중수청을 통한 검찰 수사권의 박탈은 법치 말살, 민주주의 퇴보"라며 강하게 설치 반대 의사를 강력히 표명했다.

​이어 이날 윤 총장은 임기가 오는 7월까지였으나 임기 만료를 넉 달 앞두고 사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의 사의 표명 1시간 만에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밝혔으며, 사표는 법무부를 거쳐 청와대에서 조만간 수리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윤 총장은 사표가 수리될 때까지 휴가를 낸 상태며 퇴임식은 열리지 않는다.

​이로써 대검찰청은 5일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총장직을 대신하는 직무대행 체제로 돌입했다.

​이에 민주당은 “민간인 된 윤석열이 무엇하든 신경쓰지 않고 국민의 기본권 지키고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한 완성도 높은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하여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