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해

 

■ 전경란  지음 | 미디어/교육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24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저자는 디지털로 변화하는 인간의 소통 방식과 사회관계, 그리고 문화 의식 등에 관심이 있다. 디지털 게임과 같은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디지털 콘텐츠, 다양한 디지털 문화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히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 여러 차원의 리터러시와 능력을 포함하는 복합 개념이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범위를 확장하고 의사소통 방식은 물론 그 사회적 효과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 역시 새로운 방식의 미디어 활용과 의사소통 능력을 포괄하여 확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문화적 기술적 지식과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리터러시 개념을 이해하고, 각 개념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이해하고자 했다.

아울러 그 개념과 의미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복잡다단하게 변하는 이론적·개념적 지형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은 ▲ 비주얼 리터러시 ▲ 멀티 리터러시 ▲ 비판적 리터러시 ▲ 문화적 리터러시 ▲ 인터넷 리터러시 ▲ 정보 리터러시 ▲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 소프트웨어 리터러시 ▲ ICT 리터러시 ▲ 트랜스 리터러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