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 대상 경제·금융·캠핑문화 무료교육···다문화 가정 다양한 체험 교육

[SR타임스 오병환 기자] KB국민카드는 이웃 사랑의 실천과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펼쳐오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 노인복지, 환경, 글로벌을 사회공헌 4대 메인 테마로 정하고 4대 메인 테마의 약자를 활용한『YES, for Good』사회공헌 슬로건아래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하고도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고, 고객들과 신뢰 관계도 돈독히 쌓아가고 있다.
 
특히, 청소년 경제·금융교육 분야는 KB국민카드의 핵심사회공헌 사업분야이다. 경제·금융교육을 통해 미래의 주역이자 나라의 든든한 기둥이 될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경제·금융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과 이해력 향상을 지원하며, 합리적인 소비 마인드를 함양해 줌으로써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1년 서울·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 45개 학교 4천여 명에게 경제ㆍ금융교육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임직원 320여 명이 강사로 참여하여 서울·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 60개 학교 9천 8백여 명을 대상으로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했으며, 2013년에도 300여 임직원들이 서울·경기지역 70여 초·중·고 및 지역아동센터 학생 9천 여 명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을 펼쳤다. 2014년에도 9천 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지난 4월 5일 주말을 맞아 서울 용산구 소재 용산적십자봉사센터에서 직원과 직원 자녀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외 어린이들을 위한 ‘사랑의 빵 나눔’ 봉사활동을 가졌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의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은 한 학급당 임직원 강사 2명이 참여하여 밀착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점이 특징이다.
 
수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교육자료 활용 및 게임 진행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고 강사 위주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실생활에서의 다양한 적용 사례 위주의 교육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의 주요 내용은 초등학생의 경우 금융경제기초, 올바른 용돈관리, 신용과 합리적 소비생활 등이고, 중·고등학생은 금융회사 및 금융상품의 이해, 금리와 환율, 신용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금융보드게임(중학교 및 고등학교 수준별 맞춤학습) 등이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 분야 외에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노인 복지 분야와 관련 KB국민카드는 전국 영업점 및 센터 직원들이 함께 참여해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 500여 가정을 방문하여 쌀, 생필품 등의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말벗 역할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국 25개 영업점의 200명의 직원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임직원의 다양한 재능을 활용한 재능 기부형 사회공헌 활동
 
KB국민카드는 임직원들이 가진 다양한 재능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금융회사에서 근무하며 쌓은 경제·금융 지식을 활용해 2011년부터 매년 3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서울·경기지역 초·중·고교생 등을 대상으로 경제·금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카드 캠핑 동호회 직원들은 2013년 10월 11일 강원도 홍천에 있는 현대 글램핑 빌리지에서 1박 2일간 재능 기부형 캠핑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KB국민카드 캠핑 동호회가 평소 연마한 캠핑 관련 재능을 활용해 부천 및 안양지역 아동센터 어린이 32명에게 소중한 캠핑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였다.
 
특히. 캠핑 활동 외에 ‘마술을 통한 경제교육’, ‘요리 콘테스트’, ‘폐 현수막을 활용한 에코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캠핑 동호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5월에도 동호회 활동 중 쌓은 캠핑 관련 재능을 활용해 48명의 보육시설 아동들과 오토캠핑 행사를 가졌다.
 
KB국민카드의 프라모델 동호회는 2013년 3월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미혼모 보호시설을 방문해 프라모델 조립을 지원하는 등 어린이들의 창의력 발달을 돕고 있다.
 
◇ KB국민카드 임직원 다문화 가정 어린이와 직업 체험 테마파크 나들이
 
KB국민카드 임직원들는 지난 4월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재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서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다문화 아동이 함께하는 드림 데이 캠프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덕수 KB국민카드 사장 등 임직원 30여 명이 참가했다. 밀알복지재단과 연계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소속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은 KB국민카드 임직원들과 짝을 이뤄 경제뮤지컬 관람, 소방관 직업 체험 등 다양한 직업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KB국민카드는 4대 사회공헌 테마(청소년·노인·환경·글로벌) 중 글로벌 분야와 관련해 2011년부터 다문화 가정 어린이 대상 직업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0회에 걸쳐 420여 명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이 이 행사에 참여했으며, 올해는 이번 행사를 포함해 총 네 차례 직업 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KB국민카드 직원 및 직원 가족, 사랑의 빵 나눔 활동 펼쳐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지난 4월 5일 주말을 맞아 서울 용산구 소재 용산적십자봉사센터에서 직원과 직원 자녀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외 어린이들을 위한 ‘사랑의 빵 나눔’ 봉사활동을 가졌다.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매주 ‘사랑의 빵 나눔’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행사는 주말을 맞아 직원 가족들도 함께 나눔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직접 밀가루를 반죽 해 만든 5백여 개의 빵을 인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어르신들께 전달했다.
 
◇ KB국민카드 신입사원, 장애인들과 봄 나들이
 
KB국민카드 신입사원 35명은 사회 생활의 첫 걸음을 소외된 이웃과의 사랑 나눔으로 시작했다. 이들은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지난 3월 15일 경기도 과천 서울랜드에서 강남직업재활센터 근무 지적 장애인들을 위한 봄 나들이 봉사활동을 가졌다.
 
KB국민카드는 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들이 사회 생활의 첫 발을 이웃을 위한 나눔 활동으로 시작함으로써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봉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신입사원과 장애인이 한 조를 이뤄 도시락 만들기, 놀이공원 체험 등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평소 나들이 기회가 많지 않았던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 KB국민카드 카드모집인 어르신 급식 봉사 활동
 
KB국민카드 직원과 신용카드 모집인 60여 명은 지난 3월 5일 종로구 경운동 소재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 어르신 점심식사 급식 봉사활동을 펼쳤다.
 
KB국민카드는 수도권 소재 영업점 소속 신용카드 모집인들과 함께 5월 중순까지 매주 수요일 2천 여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급식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평소 사회봉사 활동 참여의 기회가 많지 않았던 신용카드 모집인들도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해 나눔 활동에 온정의 손실을 보탬으로서 소속감을 제고하고 고객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자리를 가질 수 있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