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북스
▲ⓒ커뮤니케이션북스

■ 회화분석

■ 박동섭 지음 | 사회과학/사회학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120쪽│9,800원

 

[SR(에스알)타임스 장의식 기자] "인간 사회는 사람과 사람이 서로 만나 말을 나누고 여러 활동을 함께 하는 것으로 성립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와 목적을 가진 회화를 평소와 다른 속도로 관찰하면 무엇을 알 수 있을까? 다른 속도로 보면 거기에서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던 어떤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을까? 회화분석은 이 소박한 의문에 흥미로운 대답을 제공하는 하나의 학문 분야다. 회화분석은 초고속 카메라로 비유할 수 있는, 보통과 다른 세밀한 관찰 방법으로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회화를 엄밀히 분석하는 하나의 ‘과학’이다. ("‘지금ᐨ여기’에 천착하는 현미경으로서의 사회학” 중에서)

회화분석의 자세는 지금까지 사회학의 자세와는 다르다. 회화분석은 기존 과학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새로운 학문 분야로, 전통적인 언어학이나 주류 사회학에서 학문 바깥에 있는 것으로만 여겼던 회화를 최전선의 분석 단위로 삼고 거기에 철두철미하게 천착한다.

무진장의 리얼리티가 담겨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일상의 회화 조각들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것이다. 회화분석은 기존의 과학 논리가 적용되지 않는 영역까지 과감하게 들어가서 과학적 논리의 극한을 확장시키고 과학적 지성의 진수를 제대로 보여 준다.

이 책은 징그러울 정도로 복잡한 현실을 공들여 더듬고 살핌으로써 쾌감을 맛보는 회화분석이란 학문의 세계로 독자들을 데려다 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